ICT 레이더

2016년 말 현재 미래유망 산업 10선

kusson 2016. 12. 21. 12:19
반응형
728x170

2016년 말 현재 미래유망 산업 10

 

 

1.빅데이터 관련 산업

빅 데이터(영어:big data)란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로 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 및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의미한다.(출처: 위키백과)

매달 페이스북에서는 300만건 이상의 컨텐츠가 올라오고, 트위터에서는 1억만개 이상의 트윗이 등록되며, 유튜브에서는 분당 24시간 분량의 동영상이 업로드 된다고 합니다. 또한 월마트에서는 시간당 100만개 이상의 거래정보가 등록된다. 앞으로의 세상에서는 누가 이 빅데이터 정보를 효과적으로 저장, 관리, 분석, 이용하는 가가 회사의 성패를 좌우하게 될 것이다.

 

모니터, 진, 이진 시스템, 컴퓨터, 이진 코드, 하나, Null

 

 

2.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올 3월 우리는 구글의 인공지능인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세기의 바둑대결을 흥미진진하게

지켜봤다. 처음 예상으로는 이세돌 9단이 50또는 41의 승이 되지 않을까 예상했지만 결과는 완전히 반대인 이세돌 9단의 14패였다.

 인공지능의 발전속도가 대단하다. 학자들은 2045년 정도가 되면 인간지능을 능가하는 인공지능이 등장하지 않을까 추측한다. 조속히 관련 법안을 제정하고 인류에게 도움을 주는 AI의 세상이 되도록 해야겠다.

  배너, 헤더, 로봇, 배경, 기술, 앞으로, 공상 과학 소설, 과학

 

3.3D 프린터

시장조사기관 홀러스어소시에이츠는 3D프린터 시장이 2020년에는 52억달러로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3D프린터 소재는 현재 플라스틱을 넘어 금속, 나일론 등까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3D 프린터의 미래는 무궁무진하다. 의료분야, , 신발, 건축, 우주개발, 심지어 음식도 만들 수 있다.

 

3D, 프린터, 인쇄, 기술, 3D 모델

 

 

4.드론

아마존, 페이스북, 알리바바, 텐센트 등 전 세계 인터넷기업들이 앞다퉈 드론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드론이 엄청난 성장을 거듭하며 세계산업지형을 바꾸고 있다. 미국 컨설팅업체 틸그룹은 전 세계 드론시장 규모가 20201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작은 군사용으로 시작했지만 이제 배달, 영상촬영을 넘어 택시드론, 관광드론, 수중드론 등등 전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드론의 미래가 기대된다.

 

팬텀 P4, Dji, 드론, Uav, 팬텀, 공기, 카메라, 항공기

 

 

5.인공지능 커넥티드 카

현대자동차와 시스코, BMW와 삼성전자, 폭스바겐과 LG전자, 상하이자동차와 알리바바까지 손을 잡았다. 자동차와 정보통신기술(ICT)의 결합인 '커넥티드카' 시장 선점을 위해서다. 커넥티드카는 차량 IoT의 진화된 모습이다. 인공지능 커넥티드 카 개발경쟁이 산업 지형도를 어떻게 바꿀지, 무인차의 꿈이 과연 실현될지 현주소를 진단하고 우리도 속히 이 대열에 동참해야겠다.

  전기차, 충전, 콘센트

 

6.클라우드 혁명

데이터 홍수 시대에 정보를 한곳에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쓰기란 불가능하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정보만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 등이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아마존은 물론 구글, 마이크로 소프트, 오라클 등 글로벌 IT업체들도 클라우드를 신성장 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빅데이터와 함께 미래 산업 지형도를 바꿀 핵심 동력으로 거론되는 클라우드 산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클라우드 혁명이 가져올 전 세계 산업 개편을 주목해 보자.

 

다운로드, 컴퓨터, 데이터, 인터넷

 

 

7.IoT(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

글로벌 컨설팅업체 맥 킨지는 IoT 시장 규모가 2025년까지 연간 11조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가정·공장·사무실·자동차 등은 물론 도시 전체를 IoT로 연결하는 스마트시티까지 IoT는 분야와 경계를 넘어 전 세계 산업계의 키워드가 되고 있다. 향후 모든 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글로벌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IoT의 미래상이 기대된다.

 

나무, 구조, 네트워크, 인터넷, 사회, 소셜 네트워크, 로고

 

8.디지털 만능장부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가상 통화 거래에 적용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미래 금융산업의 키워드로 부상했다. 금융거래 외에도 IBM, MS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사물인터넷(IoT) 기기들 간 거래 처리와 보완성 확보를 위한 해답으로 내세우고 있는 게 바로 블록체인이다. 모든 기기가 하나로 연결되는 IoT 시대에 블록체인이 가져올 미래가 눈부시다.

 

비트 코인, 동전, 통화, 돈, 기호, 비트, 현금, 금융, 은행

 

 

9.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최근 광고계의 핫이슈는 가상현실(VR)이다. 불과 몇년 전 빅데이터가 가장 큰 화두였다면 이젠 광고회사들이 앞다퉈 VR비즈니스를 확대하며 새로운 트랜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디지털 광고가 효과적일까, 아날로그 감성에 기반한 광고가 효과적일까? 결론은 아직 나지 않았지만 디지털 광고쪽에 조금 더 시선이 가는 것이 사실이다.

 

Vr, 가상 현실, 안경, 시뮬레이션, 가상

 

10.차세대 배터리

전 세계의 탄소 규제가 거세지면서 친환경차, 특히 전기차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유럽에선 노르웨이에 이어 네데란드에서도 2025년부터 내연기관차의 판매를 금지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HS는 전기차 시장 규모가 2020770만대로 2015년 대비 3배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 시장을 둘러싼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 2차전지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일본과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차세대 성장동력을 전기차 시장에서 찿고있다.

 

모바일, 스마트폰, 핸드폰, 권력, 배터리, 에너지, 티파니, 블루

 

*) 사진출처 : 픽사베이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