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레이더/인공지능(AI)

엔비디아 주가 상승과 전망

kusson 2023. 6. 9. 17:06
반응형
728x170

아마도 4~50년 후의 역사가들은 2023년을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분수령이 되는 해로 기억할 것이다. 지난해 11월 말에 ChatGPT3.5가 출시된 것을 기점으로 여기에 사용되는 그래픽 처리장치(GPU)를 생산하는 엔비디아( NVIDIA)도 이 시장의 핵심 주자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연초 자산 운용사들은 엔비디아를 홀대했다. 이름난 대형 자산 운용사들이 1분기 포트폴리오에서 엔비디아 주식 비중을 과감하게 축소했었다. 이것은 지난해 말까지 엔비디아의 주가가 과도하게 상승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인데, 그들을 비웃기라도 하듯 최근 엔비디아의 시가 총액이 1조 달러를 넘어섰다.

 

1. 엔비디아 주가의 고공 행진 이유와 전망

1) 인공지능 및 머신 러닝의 성장
엔비디아의 주가가 높아진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인공지능(AI) 및 머신 러닝의 급격한 성장이다. 엔비디아는 GPU(Graphics Processing Unit)를 개발하는데 탁월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AI 및 머신 러닝 연구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엔비디아의 핵심 기술이 산업 전반에 걸친 수요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2) 게임 산업의 파급 효과
게임 산업의 성장 역시 엔비디아 주가에 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엔비디아는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생산하는데 선두 역할을 하고 있으며, 게이머들에 게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게임 산업이 큰 발전을 이룩하며, 고성능 그래픽카드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엔비디아의 주가는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3) 데이터 센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의 확장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도 엔디아 주가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엔비디아 GPU는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컴퓨팅의 성능을 향상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여 주는데 기여하고 있다. 급격한 데이터량의 증가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확산으로 전 세계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이 성장하며, 엔비디아의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4) 자율주행 자동차의 발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발전이 엔비디아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도 높다. 엔비디아는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에 필수적인 센서 및 인공지능 기술을 제공해 주는 기업들 중 하나이다. 자율주행 차량의 수요 증가와 함께 엔비디아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5) 앞으로의 전망

엔비디아의 성장 가능성은 인공지능 및 향상된 머신 러닝 기술, 게임 산업의 활성화, 데이터 센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확장, 그리고 자율주행 자동차의 발전등 다양한 산업에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추세가 계속된다면 엔비디아의 주가는 앞으로도 계속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시장 반응

작년 10월 중순 112.27달러이던 NVIDIA의 주가는 올 6월 초 400달러를 돌파했다. 이에 따라 대형 자산운용사들이 ‘엔비디아 랠리’에 올라타지 못한 걸 후회하며 뒤늦게 추격 매수에 나섰다. 올해 1분기 포트폴리오에서 엔비디아 비중을 과감하게 줄였다가 저조한 투자 성적표를 받아 들었기 때문이다. 엔비디아 주가가 올해 초에 비해 현재 156.4% 급등한 가운데 1분기에 포트폴리오에서 엔비디아를 덜어낸 자산운용사들은 뒤늦게 다시 매수에 열을 올리고 있다. 펀드매니저들은  엔비디아에 더해 AMD, 반도체 상장지수펀드(ETF) 등 AI 관련주를 공격적으로 사들이고 있다. 그러나 누구나 상상할 수 있듯이 엔비디아 주식을 팔려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에 엔비디아 주식은 시장에서 매물을 찾아보기 힘든 상태다. 

3. 오늘자 엔비디아 주가

2023년 6월 9일 현재 엔비디아의 주가는 385.10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4. 향후 전망과 리스크 관리

 엔비디아의 주가 전망이 밝기만 한 것은 아니다. 최근 엔비디아의 주가가 너무 많이 올랐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다음과 같은 이유를 들고 있다.

 

1) 과도한 기대가 반영된 주가:
엔비디아의 주가가 급등한 것은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기대감이 크다는 것을 그 이유로 본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가 엔비디아의 실 성과보다 과도하게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이러한 기대와 실제 수익 간의 난제는 주가에 불확실성을 증대시키고 더욱 신중한 전망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2) 경쟁 업체들의 공격:
인공지능, 자율주행, 게임 그래픽 카드 등의 산업에서는 수많은 업체들이 엔비디아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예를 들어 인텔과 AMD는 엔비디아의 그래픽 카드 분야에서 강력한 경쟁자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에서도 다양한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데, 이러한 경쟁이 앞으로 더 격렬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많다.

 

3) 추구하고 있는 기술의 악용 가능성:
엔비디아는 첨단 기술인 인공지능과 딥 러닝등에 대한 기술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보안에 관한 이슈나 경쟁업체들의 출혈 경쟁으로 인해 우리의 기대와는 다른 방향으로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은 언제나 염두에 두어야 한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