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레이더/인공지능(AI)

Lama Cleaner 설치 및 사용법 소개

kusson 2023. 5. 30. 21:36
반응형
728x170

 얼마 전 포토샵에도 사진의 특정 부분을 제거하고 제거된 부분에는 뒤 배경과 일치하는 이미지로 채워주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모두 다 그 기능을 보고 감탄사를 연발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Lama Cleaner라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에서도 이와 같은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가 있게 되었다.

 

 즉 아래 그림과 같이 어떤 이미지에서 제거하고 싶은 물체를 지우고 나면 누끼가 따지듯 그 부분이 비어 있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배경에 맞춰 새롭게 그 부분을 채워 주는 것이다. 단 몇초 만에 말이다.

1. github에서 lama-Cleaner 다운로드

https://github.com/Sanster/lama-cleaner에 들어가서 Lama-Cleaner를 다운 받는다.

 

 

다운 로드 폴더에서 다운받은 'Lama-Cleaner-main' 압축 파일을 확인한다.

 

 

 'c:\'  루트 디렉토리에 압축을 풀어 준다.

 

 

 

 

 

 

 

2. 설치 방법 설명

https://github.com/Sanster/lama-cleaner 페이지에서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lama-cleaner-docs' 링크가 보인다. 클릭해 보자.

 

 

 여기에 Lama Cleaner 설치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pip install lama-cleaner'로 lama cleaner를 인스톨하고 'lama-cleaner --model=lama --device=cuda --port=8080'로 실행명령을 내리라고 되어 있다. 

 

 

 

 

 

 

 

3.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해 보기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킨다. 그리고 Dos 명령어로 'lama-cleaner-main'이 있는 폴더로 찾아간다.

 

 

'lama-cleaner-main' 폴더로 찾아갔으면 그 상태에서 'pip install lama-cleaner'을 입력한다.

 

 

 성공적으로 lama-cleaner가 설치되었으면 그다음으로 'lama-cleaner --model=lama --device=cuda --port=8080'을 입력한다. 그러나 필자의 컴퓨터에서는 위의 명령어가 맞지 않아서 에러가 발생했다. 에러의 내용을 살펴보면 '--device cpu'라는 명령어를 쓰라고 알려 주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의 지시에 따라 다시 'lama-cleaner --device cpu'라고 명령을 내렸다. 그랬더니 일사천리로 모든 설치 과정이 끝나고 'http://127.0.0.1:8080/'라는 내부 호스트에서 'lama-cleaner'가 실행 중임을 알려 준다. 사용자의 PC 상황에 따라 원래 명령어가 맞을 수도 있고 안 맞을 수도 있으므로 컴퓨터에서 알려주는 에러 메시지를 잘 보고 수정된 명령어를 사용해 보기 바란다.

 

 

 

 

 

 

 

4. 실제로 사용해 보기

 이제 크롬이나 엣지 브라우저 주소창에 내부 호스트 번호를 입력해 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오면서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싶으면 노란 버튼을 클릭하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노란 버튼을 클릭해서 이미지를 업로드하자.

 

 

 필자는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업로드했다. 이 그림에서는 제일 앞부분에 있는 두 사람의 형체를 제거하길 원한다.

 

 

 하단부의 Brush의 크기를 조절한 다음 제거하고 싶은 부분에 Brush로 색칠해 준다. Brush 색칠이 끝나고 마우스 클릭을 놓자마자 이미지 수정 작업이 들어간다.

 

 

 단 2~3초 만에 깔끔하게 두 사람의 형체가 사라졌다. 와우~~. 이걸 포토샵이나 전문 프로그램으로 작업한다고 해도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야 할 것인데 단 몇 초 만에 끝나버렸다. 정말 지린다고 밖에 표현할 말이 없다.

 

 

 

 

 

 

 

 

 다른 하나의 그림도 시도해 봤다. 중앙에 있는 오벨리스크를 제거해 보자. 

 

 

 Brush로 오벨리스크를 모두 칠해준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감쪽같이 오벨리스크가 사라지고 원래 오벨리스크가 없는 공원처럼 완벽하게 배경을 채워준다. 그림자나 조금 지워지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한 번 더 Brush로 칠해주면 완벽하게 그림을 복원해 준다.

 

 이번 시간에는 Lama Cleaner라는 놀라운 인공지능 기술을 살펴보았다. 이 사이트의 기술을 적극 활용한다면 정말 많은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을 것이다. 오늘 진짜 좋은 사이트와 기술을 안 것 같아 하루가 두배로 풍성해지는 기분이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