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분야/성경에서 아이템

멘델의 유전법칙

kusson 2016. 12. 13. 09:57
반응형
728x170

멘델의 유전법칙

고등학교 생물교과서에는 완두콩의 교배를 통해 멘델의 유전법칙을 배우는 부분이 나온다. 주름진것과 주름이 안지고 동그란형, 그리고 자주빛 과 분홍빛 색깔을 가진 완두콩을 교배하면 3대를 거치는 동안 우성인 것과 열성인 것의 비율이 3:1로 나온다는 것으로 배울당시에는 그저 그렇구나 라고만 생각을 했지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 보지 않았었다. 생물 시험을 보면 유전에 대한 어떠한 문제가 나와도 어렵지 않게 풀었던 기억이 난다.

그러나 멘델의 유전법칙을 배우긴 했었어도 창세기 30장 31장에 나오는 야곱이 알록달록한 양새끼를 낳게 하는 장면을 읽을때는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나무줄기 옆에서 양을 낳게 한다고 양의 색깔이 변한다는 것은 거짓말 같고 무슨 미신을 기록한 것처럼 여겨지기도 했다.

 

 

"또 가로되 네 품삯을 정하라 내가 그것을 주리라 야곱이 그에게 이르되 내가 어떻게 외삼촌을 섬겼는지, 어떻게 외삼촌의 짐승을 쳤는지 외삼촌이 아시나이다 내가 오기 전에는 외삼촌의 소유가 적더니 번성하여 떼를 이루었나이다 나의 공력을 따라 여호와께서 외삼촌에게 복을 주셨나이다 그러나 나는 어느 때에나 내 집을 세우리이까 라반이 가로되 내가 무엇으로 네게 주랴 야곱이 가로되 외삼촌께서 아무 것도 내게 주실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하여 이 일을 행하시면 내가 다시 외삼촌의 양떼를 먹이고 지키리이다 오늘 내가 외삼촌의 양떼로 두루 다니며 그 양 중에 아롱진 자와 점 있는 자와 검은 자를 가리어내며 염소 중에 점 있는 자와 아롱진 자를 가리어 내리니 이같은 것이 나면 나의 삯이 되리이다 후일에 외삼촌께서 오셔서 내 품삯을 조사하실 때에 나의 의가 나의 표징이 되리이다 내게 혹시 염소 중 아롱지지 아니한 자나 점이 없는 자나 양중 검지 아니한 자가 있거든 다 도적질한 것으로 인정하소서 라반이 가로되 내가 네 말대로 하리라 하고 그 날에 그가 수염소 중 얼룩무늬 있는 자와 점 있는 자를 가리고 암염소 중 흰 바탕에 아롱진 자와 점 있는 자를 가리고 양 중의 검은 자들을 가려 자기 아들들의 손에 붙이고 자기와 야곱의 사이를 사흘길이 뜨게 하였고 야곱은 라반의 남은 양떼를 치니라 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 가지를 취하여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 무늬를 내고 그 껍질 벗긴 가지를 양떼가 와서 먹는 개천의 물구유에 세워 양떼에 향하게 하매 그 떼가 물을 먹으러 올 때에 새끼를 배니 가지 앞에서 새끼를 배므로 얼룩얼룩한 것과 점이 있고 아롱진 것을 낳은지라 야곱이 새끼 양을 구분하고 그 얼룩무늬와 검은 빛 있는 것으로 라반의 양과 서로 대하게하며 자기 양을 따로 두어 라반의 양과 섞이지 않게 하며 실한 양이 새끼 밸 때에는 야곱이 개천에다가 양떼의 눈앞에 그가지를 두어 양으로 그 가지 곁에서 새끼를 배게 하고 약한 양이면 그 가지를 두지아니하니 이러므로 약한 자는 라반의 것이 되고 실한 자는 야곱의 것이 된지라 이에 그 사람이 심히 풍부하여 양떼와 노비와 약대와 나귀가 많았더라

(창 30:28~43)"

 

나이가 들어서도 여러번 이 구절들을 읽었지만 이 부분이 멘델의 유전법칙과 관련이 있으리라고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오직 야곱의 믿음과 하나님의 은혜로 되었거니 하고 지나쳤었다. 그러나 창조과학과 관련된 여러 책들을 읽고 이 부분에 대한 해석을 들은 이후에야 이것이 멘델의 유전법칙에 의해 명확히 설명이 된다는 알게 되었다. 얼룩무늬와 검은 점은 열성인자이고 얼룩무늬 없는것과 하얀색이 우성인자일때 겉으로 보기에는 하얀색 양이지만 그 양의 유전인자에는 얼룩무늬와 검은점이 열성인자로서 억제되어 있다가 교배를 하면 2대 3대에서 얼룩무늬와 검은색의 유전인자가 모아지게 되고 열성인자가 발현되어 얼룩무늬와 검은색 양이 태어나게 되는 것이다.

 

성경에서는 야곱이 꾀를 내어 무슨 신비한 기적을 일으키는 양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 가지를 취하여 양들을 교배시키고 얼룩무늬와 검은양을 많이 낳게 하는 것처럼 나오는데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야곱에게 일어난 이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주관하심 속에 이루어진 것임을 두 단계를 거쳐 야곱에게 가르쳐주셨다.

 

첫 단계에서는 라반이 약속을 어기고 야곱이 정한 품삯을 열 번이나 바꾸게 한다. 그때마다 인간의 조작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하리만큼 정확하게 라반이 야곱의 소유로 정하는 것들이 태어나게 된다. “그가 이르기를 점 있는 것이 네 삯이 되리라 하면 온 양떼의 낳은 것이 점 있는 것이요, 또 얼룩무늬 있는 것이 네 삯이 되리라 하면 온 양떼의 낳은 것이 얼룩무늬 있는 것이니”(창31:8).

 

두 번째 단계에선 꿈으로 직접 보여주신다. 라반이 정한 색깔의 새끼들이 나게 되는 것은 영적으로는 하나님께서 라반이 야곱에게 행한 모든 악한 행위를 보시고 야곱에게 은혜를 베푸셨기 때문이며, 생물학적으로는 하나님께서 무늬 있는 숫양만이 교미하도록 하셨기 때문이었다(창31:10~12). 라반이 모든 무늬 있는 양을 다 격리시켰지만, 흰 양중에 무늬를 내는 유전인자를 가진 숫양만이 교미하도록 하신 사실을 나타내기 위해 양떼를 탄 숫양은 모두 무늬 있는 것들로 꿈에 보여주신 것이다.

 

수천년간 생물학자들이 믿어왔던 획득형질의 유전이 자신의 이권을 위해 간교한 꾀를 부렸던 야곱에 의해 관찰되고 실험으로 입증되는 듯 하였으나, 하나님의 지혜로 그 허실이 밝혀지고, 멘델보다 약 4000년이나 앞서 정확한 유전의 원리를 깨닫게 하심을 대하게 될 때, 전능하신 하나님과 그의 말씀인 성경 앞에 겸손해질 수밖에 없다.

 

멘델이 카톨릭의 수도사로서 성경을 많이 읽긴 했겠지만 야곱의 양 이야기가 자신의 실험을 이끌어 주는 계기가 되었는지 아닌지는 알 수가 없다. 다만 멘델이 창세기 30장 31장이 유전의 법칙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었을 것이다.

 

성경은 천지를 만드신 분이 친히 우리에게 주신 것이기 때문에 획 하나하나에 의미를 부여하여 읽을 필요가 있음을 다시금 생각하게 된다.

반응형
그리드형

'관심 분야 > 성경에서 아이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주의 묘사  (0) 2016.12.13
물과 대기의 현상  (0) 2016.12.13
MonAmi 153 볼펜  (0) 2016.12.13
토끼는 되새김질을 하는가?  (0) 2016.12.13
철필  (0) 2016.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