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일상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한중전 중계방송, 시간 & 경우의수

kusson 2023. 10. 6. 09:15
반응형
728x170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참가하고 있는 우리 야구 대표팀이 5일 일본전에서 2-0으로 이겼다. 역시나 5일 저녁 대만이 중국을 4-1로 이김으로써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결승전의 윤곽이 어느 정도 나오고 있다. 대만이 슈퍼라운드 2승으로 6일 저녁에 있을 일본전의 결과에 상관없이 결승에 선착을 한 상황이고 나머지 한 자리를 두고 한국과 중국이 6일 오후 1시 결전을 치르게 된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슈퍼 라운드는 A, B조 1~2위가 모여 경기를 치르는 제도다. 상위 2개국이 결승에 진출해 금메달을 놓고 일전을 치르게 되고, 하위 2개국이 동메달 결정전을 치르게 된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은 조별리그에서 맞대결을 펼친 팀 간에는 재대결이 없고 조별리그 경기 결과가 슈퍼 라운드 최종 순위 결정에 반영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조별리그에서 대만에 패한 한국은 슈퍼 라운드에서 1패를 떠안고 경기를 시작하는 반면 한국에 이긴 대만은 1승을 안고 출발하는 것이다. 한국은 일단 5일 오후 열린 일본과의 슈퍼 라운드 1차전에서 2-0으로 이기며 결승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6일 중국과의 대결에서 이기기만 한다면 대만 일본의 경기 결과에 상관없이 결승에 진출해 대만과의 리벤지 매치와 4 연속 아시안게임 금메달에 도전하게 된다.

 

 

 

1.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한중전 시간 & 장소

   한중전 시간 : 10월 6일 오후 1시

   한중전 장소 :  중국 항저우 사오싱 야구 스포츠 문화센터(Shaoxing Baseball & Softball Sports Centre-Baseball)

 

 

 2.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결승전 진출 경우의 수

 6일 오전 현재 슈퍼라운드 중간 순위는 대만이 2승으로 1위, 한국과 중국이 나란히 1승 1패로 2위다. 일본은 중국과 한국에 패해 결승 진출이 무산됐다. 한국은 6일 오후 1시 중국과 슈퍼라운드 마지막 경기를 남겨두고 있다.

 

 슈퍼라운드 제도는 슈퍼라운드에 진출한 4개 팀 중에서 상위 1~2위 팀이 결승전에 진출하고, 3~4위 팀은 동메달 결정전을 치르는 제도다. 5일 경기에서 한국이 일본에 승리하고, 대만이 중국을 꺾으면서 경우의 수가 간단해졌다. 한국이 6일 중국전을 승리하게 되면 2승 1패로 결승에 진출하게 된다. 6일 밤에 열리는 대만과 일본전 경기 결과에 상관없이, 한국의 결승 진출이 확정된다. 

 대만이 일본에 승리한다고 가정하면, 1위는 3승을 기록한 대만, 2위는 2승 1패를 기록한  한국, 3위는 1승 2패의 중국, 4위는 3패를 기록한 일본으로 슈퍼라운드 최종 순위 결정된다. 이렇게 되면 1~2위 대만과 한국이 결승에 올라가고 3~4위 중국과 일본이 동메달 결정전에 나간다.

 대만이 일본에 패배게 된면  1위는 2승 1패의 대만, 2위는 2승 1패의 한국, 3위는 1승 2패의 중국, 4위는 1승 2패의 일본으로 슈퍼라운드 최종 순위가 결정된다. 승자승으로 순위가 결정되는 원칙에 따라 이 경우에도 대만과 한국이 결승에 진출한다. 5일 대만이 중국을 꺾으면서 경우의 수가 간단해졌다. 우리가 조별리그에서 패배한 대만이 슈퍼라운드에서는 중국을 꺾어 주면서 우리에게는 도움을 준 셈이다. 

 

 

3.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한중전 전망

 담 증세로 등판 일정이 미정이었던 곽빈의 몸상태가 회복되고 있다는 소식에 중국전부터 등판할 가능성이 있다. 마운드 운영에 한결 여유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국의 경기력이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대표팀에서는 당혹감이 감지된다. 일본보다 한수 아래라고 보았는데 1-0으로 일본을 제압했고 우리가 4-0으로 패한 대만에게도 대등한 경기를 펼쳐 중국전을 만만하게 볼 수만은 없다. 5일 저녁 있었던 대만과의 경기를 볼 때 투수들의 제구도 뛰어나고 특히 수비가 4년 전 보다 한층 안정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어쨌든 초반에 2~3점 정도의 점수를 내지 못하면 중국 관중의 일방적인 응원과 분위기상 경기가 어떻게 흐를지 알 수가 없는 상황이다. 3회 이내에 선취점을 뽑는 것에 승부를 걸어야 승리를 예상할 수 있다.

 

 

4. 슈퍼라운드 남은 일정

6일:  오후 1시 한국 : 중국, 저녁 7시반 일본 : 대만

7일:  오후 1시 동메달 결정전, 7시 결승전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