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배움터/앱인벤터2

앱인벤터2 왕초보 강좌 19 : 플레이어(Player)와 소리(Sound) 컴포넌트의 차이

kusson 2021. 11. 6. 18:13
반응형
728x170

이번 시간에는 앱인벤터2 왕초보 강좌 19번째 시간으로 플레이어와 소리 컴포넌트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먼저 다음과 같은 디자이너 화면을 구성한다.

 

플레이어와 소리 컴포넌트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해 각 컴포넌트의 재생과 중지 두개씩의 버튼을 준비한다. 수평배치 레이아웃을 두개 배치하고 그 안에 재생, 중지 두개씩의 버튼을 가져다 둔다. 속성은 알아보기 편한대로 적당히 수정한다.

 

먼저 플레이어 컴포넌트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플레이어 컴포넌트의 도움말을 보면 '오디오를 재생하고 전화 진동을 제어하는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 멀티미디어 필드의 이름은 디자이너 또는 블록 편집기에서 설정할 수있는 소스 속성에 지정됩니다. 진동의 시간 길이는 밀리 초 (천분의 1 초) 단위로 블록 편집기에 지정됩니다. 지원되는 오디오 형식은' 이라고 되어있다. 간단히 말하면 플레이어 컴포넌트는 오디오를 재생하는 용도라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진동이 울리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인데 이 기능은 별로 사용하지 않을 것 같고 오디오 재생이 기본 용도라고 알면 되겠다. 우측 속성창에 소스를 지정하는 칸이 있는데 그곳에 재생하고 싶은 오디오 파일을 업로드하면 된다. 물론 블록코딩창에서 소스를 따로 지정할 수도 있다. 오디오 파일은 mp3, wav 모두 가능하다.

 

소리 컴포넌트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소리 컴포넌트의 도움말을 보면 '사운드 파일을 재생하고 선택적으로 블록 편집기에 지정된 밀리 초 (천분의 1 초) 동안 진동하는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입니다. 재생할 사운드 파일의 이름은 Designer 또는 블록 편집기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사운드 파일 형식은' 이라고 되어있다. 즉 소리 컴포넌트는 사운드 파일을 재생하는 용도라는 것이다. 우측 속성창에 소스를 지정하는 칸이 있는데 그곳에 재생하고 싶은 사운드 파일을 업로드하면 된다. 물론 블록코딩창에서 소스를 따로 지정할 수도 있다. 사운드 파일도 mp3, wav 모두 가능하다.

 

 

 

직접 테스트를 해보니 플레이어 컴포넌트고 그렇고 소리 컴포넌트고 그렇고 mp3, wav 파일 모두 재생이 가능했다. 더 많은 소리 파일을 가지고 테스트 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겠지만 우리가 제일 많이 쓰는 mp3, wav 파일을 두개의 컴포넌트 모두에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별 차이점을 알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더 깊이 들어가면 반복재생, 소리 크기 조정, 미디어의 진동시간등에서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기 때문에 큰 차이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울 듯....... 

 

플레이어 컴포넌트를 이용해 오디오를 재생하기 위한 코딩이다. 오디오 재생과 오디오 재생 중지 버튼에 플레이어 시작하기, 플레이어 정지 블록을 끼워 넣으면 된다. 

 

소리 컴포넌트를 이용해 사운드를 재생하기 위한 코딩이다. 소리 재생과 소리 재생 중지 버튼에 소리 재생하기, 소리 정지 블록을 끼워 넣으면 된다.

 

필자가 느끼기에 플레이어 컴포넌트와 소리 컴포넌트의 차이는 거의 없었다. 단 플레이어 컴포넌트는 오디오 재생이 전문이기 때문에 좀 더 긴 소리파일 즉 노래 파일을, 그리고 소리 컴포넌트는 간단한 소리파일에 적당한 컴포넌트라는 생각이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