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배움터/앱인벤터2

앱인벤터2 왕초보 강좌 20 : 녹음기(Recorder)로 소리 녹음하기

kusson 2021. 11. 13. 08:34
반응형
728x170

앱인벤터2에는 다양한 미디어 컴포넌트가 준비되어 있어 여러가지 미디어를 다룰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번시간에는 녹음기로 소리를 저장하고 재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먼저 다음과 같이 디자이너 에디터를 구성하자.

좌측 미디어 팔레트에 들어가서 녹음기와 소리 컴포넌트를 화면에 끌어다 두자. 이 두 컴포넌트는 보이지 않는 컴포넌트이기 때문에 화면 하단에 나타난다. 그리고 버튼 3개를 화면에 배치해서 소리를 녹음, 중지, 재생할 수 있도록 한다.

 

블록 에디터에 들어가서 녹음 버튼과 중지 버튼의 이벤트 블록을 채워주자. 녹음 버튼과 중지 버튼은 '녹음기'에서 소리 녹음을 시작하고 중지 하는 블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녹음기' 컴포넌트의 세부블록에서 '녹음기 시작하기'와 '정지' 블록을 끌어와 각각 끼워준다.

 

재생버튼은 녹음기에서 녹음된 소리를 다시 재생해 주는 이벤트 블록이기 때문에 '소리' 컴포넌트에서 '소리 재생하기' 세부블록을 끌어다 끼워 넣어 준다. 그리고 '소리 소스' 세부 블록도 다음 그림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에디터 화면에 끌어다 둔다.

 

이 부분이 녹음기 재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언제 녹음기1. 녹음후에' 이벤트 블록은 소리 녹음이 끝난 후의 이벤트를 지정해 주는 블록이다. 녹음된 소리를 '소리' 컴포넌트의 소스로 지정해 주어야 한다. 그래야 재생 버튼을 눌렀을때 녹음된 소리가 재생될 것이기 때문이다. '언제 녹음기1 . 녹음후에' 이벤트 블록의 주황색 '소리' 부분에 마우스 커스를 가져다 두면 두개의 세부 블록이 나타난다. 그기서 '가져오기 소리' 숫블록을 드래그해서 '지정하기 소리1. 소스 값' 블록에 끼워 넣는다.

 

전체 블록 에디터의 내용이다. 녹음 버튼을 클릭했을 때, 중지 버튼을 클릭했을 때, 그리고 재생 버튼을 클릭했을 때의 각각의 이벤트에 맞게 블록이 설정되어 있다. 간단하면서 필수 요소만 코딩했으므로 잘 기억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