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레이더/가상화폐

UPbit 이동 평균선 초간단 설정

kusson 2021. 10. 9. 07:45
반응형
728x170

업비트 차트에 처음 들어가면 아무 설정도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의 기본차트와 트레이딩뷰가 있다. 이번 시간에는 트레이딩 뷰에서 이동 평균선 초간단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전쟁터에 나가는 사람이 최소한 총과 실탄은 있어야 기본적인 전투라도 할 수 있듯이 전쟁터 보다 더 심한 전투가 매일 벌어지는 코인판에서 최소한의 차트 설정이라도 하고 있어야 용이라도 써 볼 수 있을 것이다. 업비트에서 이동 평균선을 비롯한 최소한의 차트 설정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가장 기본적인 세팅을 해 보자.

 

기본적인 차트설정은 지표를 설정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상단 메뉴의 '지표'라는 글자를 클릭해도 되고 키보드에서 '/' 키를 눌러도 지표설정에 들어간다. '/'를 클릭해 보자.

 

먼저 이동 평균선을 설정하기 위해서 검색창에 'MA'라고 입력해 보자. '이동 평균'을 선택한다. 보통 이동 평균선은 7, 50, 120, 140일 정도의 4가지 선이 사용된다. 또 7, 20, 50, 120일도 많이 사용된다. 4가지 선을 나타내야 하기 때문에 '이동 평균'을 연속해서 4번 클릭한다

 

 

'이동 평균'을 연속해서 4번 클릭하면 업비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9일 이동 평균선이 4번 나타난다. 화면에 빨간 사각형 박스로 표시한 첫번째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해 보자. 각각의 이동 평균선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열린다. '인풋'에서 길이에 7을 입력한다. 즉 7일 이동 평균선을 만든다는 의미이다. 

 

 

'모습'을 선택하고 색깔 지정 버튼을 눌러 색깔을 지정한다.

 

R,G,B 순서에 따라서 색깔을 정하는 것이 쉽게 이동 평균선을 구별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첫번째 7일 이동 평균선에는 빨간색을 선택하고 불투명도 두께 등을 적당히 선택한다. 화면의 빈곳을 클릭하면 첫번째 이동 평균선의 설정이 끝난다.

 

위에서 배운대로 나머지 날짜들의 이동 평균선 설정을 모두 마친후에 좌상단부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해 보자. 

 

 

지저분하게 화면을 가리고 있던 이동 평균선의 글자들이 모두 사라지고 깔끔한 화면이 나타났다. 이동 평균선 글자를 다시 보거나 설정을 다시 하고 싶다면 '+'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이동 평균선 외에 더 추가해야 할 몇가지 보조 지표만 알아 보겠다. Vloume이다. Vloume은 그래프 하단부에 빨간색과 파란색 막대기로 나타난다. 해당 기간동안 우위에 있는 매수량과 매도량의 크기를 알 수 있으므로 아주 중요한 지표중 하나이다. 

 

 

다음 많이 쓰이는 지표는 상대 강도 지수를 나타내는 RSI 이다. 즉 매수량과 매도량의 상대적인 강도를 선 그래프로 나타내 주는 지표이다. 보통 상하의 한계를 80/20으로 준다. 80을 넘어서면 과매수가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때는 매도를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또 20 아래로 그래프가 쳐지면 과매도가 일어난 상태이므로 매수타이밍을 잡는 포인트가 된다. 개인의 성형에 따라 '설정 -> 모습'에 들어가서 상하 리밋을 다른 숫자로 지정해서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지표가 볼린저 밴드이다. 볼린저 밴드는 지정한 이동 평균선에서 상하의 표준 편차를 밴드형식의 띠로 보여준다. 기본 설정은 20일 이동 평균선과 표준편차 2로 설정되어 있다. 설정에서 이동 평균선과 표준 편차를 임의로 선택할 수 있다. 보통 이동 평균선 위로 매수 막대가 올라타면 매수 타이밍을 잡고 선아래로 매도 막대가 내려서면 반대의 경우다. 많은 실전 경험과 연습을 통해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는 감을 익혀야 한다. 그 때 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많은 수업료가 필요할 것이다.

 

이상으로 업비트 차트에서 가장 기본적인 4개의 이동 평균선을 설정하는 방법과 3가지 보조지표를 소개했다. 그 외에도 수많은 보조 지표와 툴이 있으므로 다음시간에 하나씩 하나씩 소개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