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레이더

틱톡샵이 한국에 들어온다.

kusson 2023. 12. 15. 11:37
반응형
728x170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한국에 전자상거래 플랫폼 '틱톡샵'을 론칭한다. 미국·영국·동남아시아 등 6개국에 이은 아홉 번째 글로벌 시장 진출이다. 틱톡샵은 창작자가 콘텐츠에 제품을 노출하면 틱톡 앱 내에 상품이 노출돼 즉각 구매가 가능하도록 만든 서비스다. 틱톡 운영사인 중국 바이트댄스가 자국 내에 틱톡샵을 오픈한 데 이어 2021년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6개국, 영국, 미국까지 확장했다.

 틱톡샵은 틱톡이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수익화 사업이다. 틱톡샵은 지난해 기준 전 세계 44억 달러(5조 80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매출 목표는 전년 대비 4배 이상이다. 틱톡은 틱톡샵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틱톡이 한국에서 틱톡샵을 론칭하는 이유

 

1. 국내 틱톡 이용자 수 확대
틱톡은 한국에서 161만의 일간 활성사용자수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1020세대 이용자 비중이 7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틱톡은 이 젊은 이용자층을 대상으로 이커머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틱톡샵을 론칭할 것으로 보인다.

 

2.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세계 5위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 . 2022년 기준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약 180조 원이다. 틱톡은 이 성장하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틱톡샵을 론칭할 것으로 보인다.

 

3. 틱톡샵의 글로벌 성공 사례
틱톡샵은 이미 미국, 영국,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2022년 기준 틱톡샵의 글로벌 매출은 약 44억 달러(약 5조 8000억 원)에 달한다. 틱톡은 이러한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한국에서도 틱톡샵을 성공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잠재력
한국은 세계에서 7번째로 큰 이커머스 시장으로, 2023년 기준 시장 규모는 약 170조 원에 달한다. 또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매년 10% 이상 성장하고 있어, 틱톡은 이러한 성장 잠재력을 주목하고 있다.

 

5. 1020세대를 중심으로 한 틱톡의 높은 영향력
틱톡은 1020세대를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2023년 기준 틱톡의 일간 활성 사용자 수(DAU)는 161만 명으로, 이 중 10대와 20대의 비중은 각각 24%와 35%에 달한다. 이들은 온라인 쇼핑에 적극적이고, 특히 틱톡과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발견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틱톡은 이러한 1020세대를 중심으로 틱톡샵을 통해 이커머스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틱톡샵의 론칭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판도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틱톡샵은 기존 이커머스 업체들이 제공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틱톡샵은 창작자가 직접 제품을 소개하고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틱톡샵은 중소상공인(SME) 업체들에게 새로운 판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틱톡샵은 입점 비용이 저렴하고, 운영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기존 이커머스 시장에서 진입 장벽을 느끼던 중소상공인 업체들이 틱톡샵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틱톡샵은 기존의 이커머스와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창작자가 직접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방식은 기존의 텍스트나 이미지 위주의 쇼핑 경험과 차별화된다. 틱톡샵이 이러한 새로운 방식의 쇼핑 경험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