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레이더

주간 ICT 뉴스(2017년 8월 1주)

kusson 2017. 8. 7.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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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7년 7월 현재 실리콘 밸리 1년차 엔지니어의 평균 연봉 

 ① 페이스북 : 23만 9000달러(약 2억 7000만원)

 ② 아마존    : 15만 7000달러(약 1억 7700만원)

 ③ MS         : 15만 4000달러(약 1억 7400만원)

 ④ 구글       : 15만 1000달러(약 1억 7000만원)

 ⑤ 애플       : 13만 7000달러(약 1억 5500만원)

 

 

2. 머신 러닝(기계학습)과 딥러닝(심층학습)의 차이

머신러닝이나 딥러닝 모두 학습모델을 제공해서 데이터를 분류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로 넓은 의미에서 머신러닝이 딥러닝을 포함한다. 사람이 고양이와 개의 이미지를 보고 어느 것이 개인지 고양이 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해당 이미지를 뇌에서 분석하고 특징을 잡은 후 자신의 경험에 따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일을 컴퓨터가 스스로 처리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하는 것이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목적이다. 머신 러닝의 경우에는 초반부 작업의 상당부분을 인간이 우선 처리한 다음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게 알맞게 분류해 주어야 한다. 그 다음은 컴퓨터가 주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징을 분석하고 판단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그러나 딥러닝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인간의 작업이 생략되고 주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회선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 CNN)이란 분석기법을 이용해 스스로 분석한 후 답을 내는 방식이다.

 

간단히 말하면 데이터가 충분히 많고 또 데이터 처리를 위한 고가의 장비가 갖추어져 있다면 딥러닝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고 그와 반대로 데이터나 장비의 능력이 충분치 않고 사람이 자신의 연구성과와 판단을 추가하고 싶다면 머신러닝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사진 출처: 지디넷 코리아>

 

3. 세계 웨어러블 시장 점유율(2017년 2Q)

 ①샤오미 : 미밴드 흥행덕에 세계 점유율 17.1%로 1위를 차지했다. 전체 판매대수는 370만대에 달했다.

 ② 핏비트 : 1분기에 3위로 쳐졌던 핏비트는 올 2분기 2위로 복귀했다.

 ③ 애플 : 1분기에 1위였던 애플은 샤오미와 핏비트에 밀리며 3위로 주저앉았다.

미밴드 인기이유 : 피트니스 트래커계의 베스트 셀러로 중국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인기다.

                          심장 박동수, 걸음걸이수 등을 모니터 할 수 있고, 진동으로 알려준다. 단순한 디자인과

                          부담없는 가격이 인기의 비결이다.

 

<사진출처 : 샤오미 홈피>

 

4.스냅챗 구글의 33조원 인수제의 거절

 구글이 메신저 앱인 스냅챗의 인수를 위해 33조원을 제시했으나 에반 스피겔 CEO는 인수에 관심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구글입장으로서는 SNS 사업 확장을 위해 계속 관심을 놓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몇년전 페이스북에서도

스냅챗의 인수를 추진했었으나 에반 스피겔 CEO는 거절한적이 있었다.

                              스냅챗의 개발자인 바비 머피와 에반 스피겔       <사진출처:포브스.com>

 

5.바이두 2분기 순익 83.5% 급증

 중국 최대의 검색 서비스 업체인 바이두의 2분기 순익이 전년동기 대비83.5%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또한 14.3%가 증가한 208억 위안으로 순익은 44억 100만 위안에 달했다.

이러한 매출 급증의 원인은 AI와 클라우드, 빅데이터등을 중심으로 사업모델을 재편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온라인 광고 매출은 작년 2분기 대비 5.6% 증가한 179억 위안이었다.

또 바이두는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을 위한 기술 공유플랫폼 '아폴로'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바이두 홈피 사진>

 

6.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제점

① 필터 버블 : 소비자들이 원하는 뉴스만 골라주는 서비스로 인해 지식의 편향, 왜곡의 염려가 있다.

② 에코 체임버 효과 : 같은 의견을 가진 사람들끼리만 모여 의견을 나누다 보면 진보는 더 진보적으로 보수는 더 보수적으로 사상적 편향성이 더 크질 염려가 있다.

대안으로 영국의 가디언지가 제안한 필터 버블 터뜨리기가 관심을 끈다. 즉 다른 관점의 기사도 추천해 준다는 것이다. 비슷한 방법으로 리드 어크로스 디 아일이란 앱이 있는데 이 앱은 독자가 읽은 뉴스가 한쪽으로 편향된 것으로 분석되면 반대 성향의 기사를 권고해 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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