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일상

대전 한밭도서관 인터넷으로 책 반납 기한 연장하기

kusson 2022. 10. 8. 13:21
반응형
728x170

요즘은 어느 관공서나 웹사이트가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대부분의 일을 처리할 수 있다. 특히 도서관의 경우에도 그 도서관의 책을 검색하거나 대출 중인 책이라도 예약을 걸어 놓을 수 있는 등 편리한 기능들이 많다. 이번 시간에는 사람들이 잘 모르는 책 반납 기한을 인터넷으로 연장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필자가 대전 한밭도서관의 예를 들지만 아마 전국의 모든 도서관에서도 이런 기능들이 있을 것이므로 참고해 보기 바란다.

 

대전 한밭도서관의 예를 들지만 이 글을 읽으시는 분께서는 사시는 지역의 도서관에 대해서도 되는지 확인해 보기 바란다.

먼저 포털 사이트에서 도서관 이름을 검색하고 들어간다.

 

한밭도서관 홈페이지에 들어갔다. 책 반납 기한 연장은 여기서 하는게 아니라 사이버 도서관에서 해 주고 있다. 사이버 도서관을 클릭해서 들어간다.

 

사이버 도서관 페이지에 들어가면 로그인 버튼을 클릭한다.

 

로그인 페이지가 나타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한다. 아직 회원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에는 '기존 회원 WEB ID 발급'을 클릭해서  WEB ID를 발급 받고 로그인을 한다.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했다는 이야기는 도서관에 회원 등록을 하고 도서관 카드를 발급 받았다는 얘기가 되므로 이런 분들은 WEB ID를 발급 받고 사이버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

 

반응형

 

이제 로그인된 화면이 나오는데 책 대출 상황과 반납 연기를 이용하려면 여기서 My Library를 클릭한다.

 

메뉴바가 열리면서 여러가지 항목이 나열되는데 두번째 항목 '대출/연장/예약' 부분을 선택한다.

 

이제 본인의 대출/연장/예약의 정보가 담긴 페이지가 열린다. 여기서 본인의 대출 상황, 연체상황 등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책 대출 기한을 연장하려면 좌상단의 전체 선택칸을 클릭하거나 연장하기 원하는 책만 따로 클릭해서 그 책만 대출 기한을 연장 할 수 있다. 대출 기한을 연장하기 원하는 책들을 선택했으면 하단의 '대출 연장' 버튼을 클릭한다. 대출 연장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전체 대출 현황 페이지로 갔다가 다시 대출 현황 연장 페이지로 돌아오면 수정사항이 적용되어서 나타난다. 필자는 이번 대출 건에 대해서 한번 연장을 했기 때문에 연장 횟수가 1이 표시 되어 있다. 여기서 주의 할 것은 대전 한밭도서관의 경우 한번의 대출 연장만 허용을 해 준다는 점이다. 대전 한밭도서관의 경우 기본 2주 대출에 1주 연장을 할 수 있으므로 총 3주동안 책을 대출 할 수 있는 것이다.

 

아마 전국의 도서관마다 대출 시스템이 다 다르겠지만 대출 연장의 기능들은 모두 가지고 있을 것이다.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사이버 도서관에 들어가 보거나 잘 알 수 없는 경우에는 도서관 안내 데스크에 문의를 하면 친절하게 답변해 주리라 생각한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