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배움터/포토샵

포토샵 강좌1: png 파일 만들기

kusson 2017. 4. 24. 22:36
반응형
728x170

PNG (Portable Network Graphics) 파일이란 배경 이미지를 제거해서 메인 이미지만 남기는 그래픽 이미지를 말한다. jpg나 bmp파일들과의 차이점이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다음 그림을 보면

jpg나 png파일의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왼쪽 그림이 jpg파일이고 오른쪽이 png파일이다. jpg파일은 배경화면이 살아있기 때문에

이미지를 합성할때나 삽입할때 배경이 메인이미지를 가려서 위의 그림과 같이 메인화면의 상당부분이 안보이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이미지가 png파일이다. 이제 이 png파일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포토샵에서 png파일로 만들고 싶은 jpg파일을 불러온다.

 

 

 

 

좌측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붓모양의 아이콘이 "빠른도구 선택"을 나타낸다. 빠른도구 선택을 클릭하고 상단의 빨간색영역의 붓모양을 다시 선택한다. 좌측것이 "새선택영역", 두번째가 "선택영역 추가" 그리고 세번째가 "선택영역에서 빼기"를 나타낸다. 새선택영역을 클릭한다.

 

 

새선택영역을 선택한후 커스를 이동해서 메인이미지의 외곽선들을 클릭한다. 클릭할 때마다

선택되는 부분들이 점선으로 나타나는데 내가 원하는 부분들이 다 선택될 때까지 계속 클릭해서 나간다.

 

 

선택이 끝났으면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같은 선택창이 나타나는데 두번째 항목의 반전선택을 클릭한다. 

 

그런후 오른쪽 팔레트로 가서 눈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 곳의 이미지를 다시 마우스로 우클릭한다. "배경에서 레이어 가져오기" 항목을 선택한다.

 

 

새레이어에서 "확인"을 선택한다.

 

 

이제 키보드의 "delete"키를 눌러본다. 그러면 위와같이 배경이 사라지고 메인이미지만 남는다.

"Ctrl-S"키를 눌러 저장한다.  이때 반전이 잘못되면 메인이미지가 사라지고 배경만 남는 경우가

생기는데 당황하지 말고 "반전선택" 부분부터 다시 한번 더 시행하면 깨끗하게 해결된다.

 

앞으로 잘 못하는 뽀샵실력이지만 게임개발하면서 포토샵에서 꼭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부분만 집중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