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레이더

오픈AI 챗GPT, 접속 장애 재발생 이달들어서만도 두번째

kusson 2023. 11. 22. 14:38
반응형
728x170

11월 22일 오픈AI의 챗GPT가 이달 들어 두 번째로 중단됐다. 이번 중단은 예상보다 많은 사용자가 몰려들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챗GPT 로그인은 불가하며, 오픈AI는 "시스템 확장을 진행할 동안 잠시 기다려 달라"라고 공지했다. 오픈AI는 챗GPT뿐 아니라 API에서도 오류를 확인했다. 챗GPT와 비완료 API 엔드포인트는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았지만, 채팅 완료를 포함한 완료 API 엔드포인트는 오류 영향을 받지 않았다. 오픈AI의 API를 사용하는 국내 고객사는 큰 어려움을 겪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API 호출 시간이 평소보다 느리긴 하지만 전체 서비스 운영에는 문제가 없다고 전했다.

챗GPT 접속 장애 발생. (사진 = 챗GPT 화면)

 

오픈AI는 이달 초 디도스 공격으로 챗GPT 서비스를 약 9시간 동안 중단한 바 있다. 이어 맞춤형 챗봇 빌더 'GPTs' 공개 후 몰려드는 챗GPT 플러스 가입자로 인해 당분간 신규 유료 고객을 받지 않겠다고 공지했다.

 

이번 중단이 오픈AI의 챗GPT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오픈AI는 챗GPT 서비스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이번달 들어 두 번째 챗GPT의 접속장애의 원인을 알아보고 대응방안도 같이 찾아보자.

오픈AI 오류 공지. (사진=오픈AI)

 

첫 번째, 서버 과부하이다. 챗GPT는 텍스트와 코드의 방대한 데이터 세트로 학습된 대규모 언어 모델이다. 따라서 챗GP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컴퓨팅 자원이 필요하다. 11월 22일은 챗GPT가 출시된 이후로 가장 많은 사용자가 몰려든 날이었다. 이에 따라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챗GPT가 일시적으로 작동하지 않게 된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챗GPT의 훈련 데이터에 포함된 오류로 인해 발생한 오류일 가능성이 있다. 챗GPT는 방대한 양의 텍스트와 코드 데이터를 통해 훈련되는데, 이 데이터에 오류가 포함되어 있으면 챗GPT가 이를 학습하여 오류를 출력하게 될 수 있다.

 

세 번째, 챗GPT의 자체적인 알고리즘적 오류로 인해 발생한 오류일 가능성이 있다. 챗GPT는 아직 개발 중인 모델이기 때문에 알고리즘적 오류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오류로 인해 챗GPT가 정상적인 동작을 하지 못할 수 있다.

 

네 번째, 버그이다. 챗GPT는 아직 개발 중인 모델이기 때문에, 버그가 존재할 수 있다. 이번 먹통 사태는 버그로 인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다. OpenAI는 현재 해당 버그를 조사 중이며,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할 계획이다.

 

  챗GPT의 먹통 사태는 OpenAI에 큰 영향을 미쳤다. OpenAI는 챗GPT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번 사태로 인해 수익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 또한, OpenAI의 기술력에 대한 신뢰도 하락할 수 있다. OpenAI는 챗GPT의 먹통 사태를 계기로, 서비스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챗GPT의  서버 용량을 확장하고, 보안 취약점을 수정하며,  버그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사용자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챗GPT의 품질을 개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챗GPT의 사용 규칙을 강화하여 악용 가능성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OpenAI는 챗GPT를 통해 AI 기술의 발전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챗GPT가 안정성과 보안을 확보한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구체적으로 OpenAI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통해 챗GPT의  안정성과 보안을 강화할 계획이다.

1. 서버 용량 확장
 OpenAI는 챗GPT의 서버 용량을 확장하여 서버 과부하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OpenAI는 새로운 서버를 구축하고, 기존 서버의 성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2. 보안 취약점 수정
 OpenAI는 챗GPT의 보안 취약점을 수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OpenAI는 챗GPT의 코드를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보안 전문가의 자문을 구할 예정이다.

 

3. 사용 규칙 강화
 OpenAI는 챗GPT의 사용 규칙을 강화하여 악용 가능성을 줄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OpenAI는 챗GPT를 이용하여 유해한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를 금지하는 규칙을 마련할 예정이다.

 

OpenAI의 이러한 노력이 성공한다면, 챗GPT는 AI 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챗GPT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챗GPT는 고객 서비스, 교육, 의료 등에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챗GPT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성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다. OpenAI가 챗GPT의 안정성과 보안을 확보한다면, 챗GPT는 AI 기술의 발전을 선도하는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