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배움터/앱인벤터2

앱인벤터2 왕초보 강좌 27 : 스크린의 복사, 이동 방법을 알아보자

kusson 2022. 10. 9. 23:20
반응형
728x170

앱인벤터2는 스크린 하나에 디자이너 에디터와 블록에디터 2개의 에디터가 같이 묶여 있기 때문에 스크린을 단순히 복사 이동 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 스크린을 생성하거나 삭제하는 것은 버튼 하나만 누르면 되는 반면 복사나 이동은 2개의 에디터를 한번에 처리해 줘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다. 이 시간에는 스크린을 복사하고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좀 심도있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아래 그림과 같이 '스크린2'가 빠지고 '스크린8'번이 '스크린2'의 역할을 하고 있는 앱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때는 '스크린8'번의 이름을 '스크린2'로 바꿔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런데 앱인벤터2 자체에서는 그러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이때는 이 앱인벤터 aia 파일을 추출해서 aia 파일을 변환시켜주는 작업을 해 줘야 한다. 

 

다음 그림을 보면 이게임의 첫번째 게임인 '숫자 야구게임'이 스크린8번에 할당되어 있어 코딩을 하는 입장에서는 좀 헷갈리는 상황이다. 이때는 이 '스크린8'번의 이름을 '스크린2'번으로 다시 바꿔줘야 할 필요성이 있다. 

 

먼저 프로젝트 메뉴를 열어서 '선택된 프로젝트 (.aia)를 내 컴퓨터에 내보내기' 항목을 클릭한다.

 

탐색기의 다운로드에 가보면 앱인벤터 aia 파일이 다운로드 되어 있을 것이다. 이 파일에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7-zip' ->'압축파일 열기'를 클릭한다. '7-zip' 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사람은 'https://www.7-zip.org/download.html' 사이트에 가서 자신의 컴퓨터 환경에 맞는 버전을 다운 받아서 설치한다.

 

 

aia 파일안에는 3개의 폴더가 있는데 우리가 찾는 파일들은 'src' 폴더 안에 들어있다. 'src' 폴더를 더블클릭해서 들어가 보자.

 

하나의 폴더가 계속 나오는데 다음 파일들이 나올때까지 들어간다. scm 확장자가 있는 파일이 디자이너 에디터 파일이고, bky 파일이 블록에디터 파일이다. 

 

우리는 '스크린8'번을 '스크린2'로 바꾸고 싶은 것이므로 '스크린8'번에 해당하는 두 파일을 바탕화면에 드래그 해서 끄집어 낸다.

 

다음은 Notepad++ 에디터를 이용할 차례다. 자신의 컴퓨터에서 Notepad++를 활성화 시키자. 역시 Notepad++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사람은  https://notepad-plus-plus.org/downloads/ 사이트에 가서 다운받아 설치한다.

 

반응형

 

바탕화면에 있는 'Screen8.scm'파일과 'Screen8.bky' 두개의 파일을 드래그 해서 Notepad++ 에디터 화면에 드랍시키보자.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무슨 글자들이 펼쳐질 것이다.

 

먼저 'Screen8.bky' 파일로 설명한다. 'ctrl + F' 키를 눌러서 '찾기' 창을 열자. 찾을 내용칸에 'Screen8'을 입력하고 '열린 파일에서 모두찾기'를 클릭한다.

 

그러면 하단 콘솔창에 'Screen8' 을 몇번 찾았다는 내용이 나타난다.

 

다시 'ctrl + F' 키를 눌러 '바꾸기' 메뉴를 선택한다. 그리고 바꿀내용에는 'Screen2' 를 입력하고 '열린 파일에서 모두 바꾸기' 항목을 클릭한다.

 

scm 파일에 대해서도 똑같은 작업을 반복한 다음 상단 아이콘중 '모두 저장' 아이콘을 클릭해서 변경된 모든 내용을 저장하자. 그리고 Notepad++  창을 닫는다.

 

다음은 '7-zip'화면안에 있던 'Screen8.scm'파일과 'Screen8.bky'파일은 지운다. 이제 바탕화면의 'Screen8.scm'파일과 'Screen8.bky'파일은 8->2로 내용이 변경된 파일이므로 이 파일들의 이름을 'Screen2.scm'와 'Screen2.bky'로 변경한다.    그런다음 이 파일들을 '7-zip' 화면안에 드래그 해서 다시 갖다 놓는다.

 

 

 '7-zip' 의 화면을 보면 'Screen2.scm'와 'Screen2.bky' 파일이 제대로 들어가 있다. 이제  '7-zip' 파일도 닫는다. 저장은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저장된다.

 

이제 탐색기의 aia 파일이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바꿔주자. 앱인벤터2 안에는 똑같은 이름의 파일이 이미 있으므로 이 파일을 그대로 import 하면 파일이 이미 있다고 경고가 발생한다.

 

앱인벤터2로 가서 바탕화면의 aia 파일을 가져오자.

 

 

'파일선택' 버튼을 눌러서 aia 파일을 찾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조금 기다리면 aia 파일을 가져와서 보여준다. Screen1 창에서 'Screen1' 부분을 클릭해 보면 'Screen2' 가 제대로 import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creen2' 에 들어가 보면 바꾸기 전의 'Screen8' 화면과 동일한 화면이 나타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앱인벤터2에서 스크린을 복사하고 이동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데 위에 설명한 과정을 몇번 반복해 보면 어렵지 않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한 스크린을 복사해서 다른 스크린 이름으로 변경하는 과정을 반복하면 자연스레 스크린을 이동할 수도 있고 복사한다는 개념도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