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배움터/앱인벤터2

내가 앱인벤터 aia 파일을 무료로 배포하는 이유 그러나.......

kusson 2017. 11. 7. 18:42
반응형
728x170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고 제일 많이 신경을 쓴 부분이 앱인벤터2 강좌를 진행하는 것이었다. 소프트웨어(SW)를 따로 전공한 것은 아니지만 몇년전에 접한 앱인벤터라는 프로그램으로 인해 나도 여러가지 앱을 개발하고 개발한 앱을 구글의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할 수 있었다. 앱인벤터는 SW를 잘 모르는 사람일지라도 약간의 공부만 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간단한 앱까지도 만들 수 있다. 앱인벤터는 처음 SW를 접하는 어린이들이나 비전공자들이 SW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어려운 SW 용어 대신 블럭들을 연결하는 형식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때문에 누구든지 쉽게 앱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다른 모든 SW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 이겠지만 내가 앱인벤터로 앱을 제작해 보니 좀 간단한 것들은 일주일 좀 기능이 많이 들어간다 싶은 것들은 한달이나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했다. 제가 여기에 공개한 앱들은 대부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한 것들인데 최소 2~3주의 시간이 걸린 것들이다. 좀 기능이 복잡하다 싶은 것들은 한달 이상의 시간이 투자되었다. 여기서 이 글을 보는 사람들 중에는 앱인벤터는 쉽다면서 뭐 그렇게 한달이상의 시간이 걸리냐고 반문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기획하고, 자료수집하고, 이미지 준비하고 프로그램 짜고 하다보면 시간이 훌쩍 지나간다. 내가 다른 언어들 즉 자바나 C++, 요즘 많이 쓰는 파이썬등등의 언어를 사용했다면 아마 시작하기도 힘들었을 뿐만 아니라 제작 기간도 훨씬 많이 소요되었을 것이다. 물론 나는 혼자서 이 모든것을 다 하는 사람이다. 혼자 하기 때문에 시간도 많이 걸리고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다. 

앱인벤터로 앱을 만든다는게 난이도는 낮으면서도 그러나 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일이기도 하다. 다 알다시피 앱인벤터는 구글 클라우드 방식으로 블럭을 쌓아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다. 그래서 조금만 프로그램이 길어지 블럭의 양이 너무 많아져서 컴퓨터가 버벅거리고, 에디팅 하는 자체가 무거워지면서 시간을 3~4배 잡아먹는다. 상당히 단순 무식한 방식의 작업을 계속해야 한다. 그렇게 어찌어찌 해서 앱을 만들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했었다. 

내가 상당히 고생해서 작업한 결과물을 무료로 배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생각해 보면 앱인벤터는 초보자들이나 어린학생들이 배우는 프로그램이란 이유가 제일 크다. 처음 프로그램을 배우고자 학생들이나 비전공자들이 앱인벤터로 이러저러한 앱을 만들 수 있고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해서 판매도 하고 수입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안다면 그 사람들에게는 큰 목표가 생기고 의욕이 생길 것이다. 물론 시중에 여러 책들이 나와있어서 다양한 앱을 만들 수는 있지만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한 앱을 직접 보고 실행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리라 생각한다. 내가 안드로이드 공부를 할 때 스토어에 출시한 앱을 직접 보았으면 좋겠는데 그 사람들은 절대 공개를 하지 않는 것에 큰 실망을 한 것도 이유가 될 것이다. 

 내가 직접 제작한 앱인벤터 앱의 aia 파일을 무료로 배포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처음 한두 사람이 aia 파일을 요청할 때는 그때 그때 보내드릴 수 있었는데 점점 파일을 요청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지금은 파일 보내주는 것도 일이 되는 것 같다. 오늘도 10여명의 사람들이 파일을 요청해 와서 몇십분의 시간을 투자해야 했다.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게 할 수도 있으나 내가 고생해서 작업한 결과물이 무분별하게 유통되는 것 또한 원치 않는다. 꼭 앱인벤터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나 프로그램의 원리를 더 자세히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소중하게 나의 결과물을 이용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요즘은 고맙다는 댓글을 달아주는 분들도 많이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나의 조그마한 작품이지만 꼭 필요한 분들이 있다면 변함없이 보내드리도록 하겠다. 제 aia 파일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 싶은 분들은 공감을 클릭해 주거나 광고를 1~2개씩 클릭해 주면 더더욱 고맙겠고 앱의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메일을 주시면 성의끗 답변드리도록 하겠다. 또한 앱을 더 발전 시키고자 하는 생각이 있거나 디자인을 더 멋지게 해 주실 수 있는 분들이 있다면 연락 바란다. 공동작업으로 더 멋진 작품도 만들고 수익도 창출 할 수 있다면  모두에게 더 좋은 일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구글 스토어에 출시된 저의 앱을 보시고 싶은 분은 제작자 'kussonjj'로 검색하거나 제 앱중 가장 잘 나가는 '로또 족집게2', '허니비 성경암송', '통글자 한글' 등등을 검색해 보시고 참고하기 바란다. 모두 앱인벤터로 제작한 앱들이기 때문에 앱인벤터로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참고자료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로또 족집게3는 유료로 출시해서 수익도 발생하고 있다.



*요즘 제 앱인벤터 작품을 상업적으로 이용하시거나 제 허락없이 마구잡이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이제 더이상 aia 파일을 무료로 배포하는 일은 하지 않겠습니다. 단, 앱인벤터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나 처음 앱인벤터를 접하고 공부에 도움을 받고자 하시는 분은 저에게 따로 메일 주시거나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분들에게는 따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