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배움터/OS

윈도우10 시스템 구성 알아보기

kusson 2017. 12. 18. 11:58
반응형
728x170

윈도우10의 시스템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시스템 구성은 윈도우의 부팅에 문제가 있을때 그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도록 도와주는 고급도구이다. 시스템 구성을 이용해 부팅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여 문제시되는 프로그램을 삭제 또는 업데이트 할 수 있다. 윈도우10 이전 버전에서는 부팅에 문제가 생기면 부팅디스크가 있거나 윈도우CD가 있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그러나 윈도우10에서는 자체적으로 부팅옵션을 제공하고 있어서 부팅문제를 해결하기가 한결 수월해 졌다.

 

먼저 윈도우 검색상자에서  'msconfig'를 입력하고 '시스템 구성'을 클릭한다.

 

시스템 구성은 일반, 부팅, 서비스, 시작 프로그램, 도구의 5가지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탭을 선택하면 정상모드, 진단모드, 선택모드등의 3가지 선택사항이 있다. 

1)정상모드 :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 윈도우를 시작하도록 한다.

2)진단모드 : 기본 장치 및 서비스만 로드하여 윈도우를 시작한다. 이 모드는 가장 기본적인 윈도우 파일들을 문제에서 제외시켜 어떤 프로그램들이 문제를 일으키는지 알아내는데 유용한 모드이다.

3)선택모드 : 기본 장치 및 서비스와 선택한 기타 몇가지의 서비스 및 시작 앱으로 윈도우를 시작한다. 이 모드를 사용하면 시스템 서비스와 시작항목 그리고 원래 부팅 구성 중에서 하나씩을 선택하거나 또는 복수로 선택해 부팅을 구성한다. 그러므로 인해 다음에 컴퓨터를 다시 부팅할 때 어떤 프로그램이 문제를 일으키는지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7,8까지는 부팅에 문제가 생기면 부팅디스크가 있어야 부팅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는데 윈도우10에서는 시스템 구성의 부팅 옵션을이용해 컴퓨터의 부팅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부팅옵션속에는 안전부팅과 GUI 부팅 없음, 부팅로그, 기본 비디오, OS 부팅 정보 항목이 있어서 부팅문제를 여러 방법으로 해결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별다른 것은 아니고 시작시 필수 시스템 서비스만 실행되면서 윈도우화면을 표시해 주느냐 아니면 도스 창(쉘)을 열고 시작하느냐를 선택하는 것이다. 네트워크를 쓸것인지 아닌지도 선택하게 되어있다.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다고 의심이 되는 상태라면 네트워크는 사용하면 안되지만 시스템 자체 문제로 생각되면 네트워크를 연결해 도움을 받으면 될 것이다. 본인이 자신있는 쪽을 택해 지정해 놓고 쓰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제한 시간은 부팅시에 부팅메뉴를 표시하는 시간을 지정하는 것이다. 기본은 30초로 지정되어 있는데 상황에 따라 더 줄이거나 늘려서 사용하면 된다.

 

서비스 탭은 PC가 부팅될 때 실행되는 모든 서비스 목록과 현재 상태를 표시한다.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과 중지된 프로그램을 모두 표시해 주고 있다. 여기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프로그램들을 실행 또는 중지 시키므로써 어떤 프로그램이 부팅에 문제를 일으키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하단의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버튼을 클릭하면 Microsoft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은 모두 사라지고 타사 프로그램들만 남는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부팅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시작 프로그램 탭은 컴퓨터가 시작할때 구동하는 항목을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탭이다. 작업 관리자 열기를 누르면작업 관리 창이 열린다. 여기서 시작할 때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들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도구탭에는 자신의 컴퓨터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도구들의 이름과 설명이 나열되어 있다. 필요한 도구를 선택하고 하단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