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레이더

다음 기사 검색 설정 변경에 따른 대책과 한탄

kusson 2023. 11. 29. 15:44
반응형
728x170

 다음에서 ‘150개’ 제휴 언론사 기사만 선별 제공한다고 한다. 전체 뉴스 제휴 언론사는 1350여 곳이지만 뉴스 품질 향상 위해 이 중 150개 언론사 뉴스만 선별에 제공하도록 기본 설정이 되어 있다. 다만 뉴스 검색 설정에서 '전체'를 선택하면 1350여 곳 뉴스 모두를 볼 수 있다. 네이버는 현재 80여 개 언론사만 선별해 볼 수 있지만 기본설정은 아니라고 한다.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이게 무슨 황당한 소리인가?

 

 

 지금 부산 엑스포 유치에 대한 기사가 쏟아지고 있는데 다음에서 '엑스포'란 검색어를 넣어 검색해 보자.

 

 

 

그러면 '엑스포'란 검색어로 검색된 기사가 검색된다. 여기서 뉴스 탭의 우측을 보면 '뉴스 검색 설정' 버튼이 새로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이 버튼을 클릭해 보자.

 

 

 

'뉴스 검색 설정' 버튼을 누르면 기본값으로 '뉴스 제휴 언론사'가 선택되어 있다. 즉 '뉴스 제휴 언론사'가 선택되어 있으면 150여 개 제휴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뉴스만 검색되고 나머지 소수 언론사 기사는 검색되지 않는다.

 

 

 

'전체'를 선택해 보자. 그러면 위의 그림에서는 나오지 않던 지방 언론사의 기사도 검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주 간단한 허들이지만 포털사이트에서 이러한 방식으로 마이너나 지방언론사의 기사를 배제하기 시작하면 한국 언론의 지형은 안그래도 심한데 더 심하게 기울어질 것이다. 간단한 허들만 있어도 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 왜 이런 상황이 벌어지고 있나? 선거가 가까워 오고 있기 때문인가? 아니면 다음카카오 회장이 수사를 받고 있기 때문인가?  한국의 언론 자유가 심하게 망가지는 소리가 들린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