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레이더/인공지능(AI)

chatGPT로 엑셀 파일 작성하기

kusson 2023. 2. 10. 11:23
반응형
728x170

 chatGPT로 할 수 있는 일이 무궁 무진 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그렇다면 엑셀 파일도 chatGPT로 작성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어 chatGPT에게 엑셀 파일 작성을 요구해 보았다.

 

 엑셀에 1행에는 A 부터 J까지 알파벳을 쓰고 2행 부터 J열 까지는 임의의 숫자가 들어 있는 엑셀 파일을 생각하고 chatGPT 그러한 엑셀 파일을 작성하는 VBA 코드를 부탁했다. VBA는 비주얼 베이직이란 프로그램으로 MS사에서 개발한 언어이다. MS 오피스가 개발 되던 1990년대 후반 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아주 많이 쓰이던 언어로 MS 오피스에 탑재되어 있다.

 

 chatGPT에게 ' 엑셀에 가로행은 A부터 J까지 쓰고 세로행은 임의의 숫자를 입력하는 VBA 코드를 만들어 줘.'란 질문을 해서 VBA 코드를 생성하게 한다. VBA 코드를 생성해 주면 'Copy code'를 클릭해서 코드를 클립보드에 복사한다.

 

 

 엑셀을 활성화 시키고 VBA 확성화 단축키인 'ALT + F11'키를 누른다.

 

 

 MS VBA 통합 문서 창이 열린다. 상단 메뉴 항목에서 '삽입'에 들어가서 '모듈'을 클릭한다.

 

 

 통합 문서 에디터 창이 열리면 'ctrl + V'를 눌러 코드를 입력하고 녹색 화살표 버튼을 눌러  이 코드를 실행 시키자.

 

 

 엑셀문서로 돌아와 보니 아래와 같은 문자가 입력되어 있었다. 뭔가 내가 의도한 대로 입력이 되어 있지 않다.

 

 

 다시 chatGPT 에게 '1행은 A 부터 J까지 나머지 2행부터 J 열 까지는 임의의 숫자를 채우는 VBA 코드?' 이라는 글자를 입력해서 수정된 코드를 요구했다. chatGPT는 같은 채팅창 안에서는 앞의 질문과 내용을 기억하고 연속적인 질문과 답변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뭔가 문제가 있으면 계속 세부적인 질문을 통해 답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이 획기적인 장점이다.

 

 

 수정된 코드를 가지고 다시 VBA 에디터에 입력한 다음 실행한다.

 

 

 1행에 알파벳이 들어가 있는 것이 아니라 11행에 알파벳이 들어가 있다.

 

 

 다시 '1행에 A 부터 J 까지가 들어가야지.' 라는 말을 넣어 보았다. 그랬더니 이 말을 알아 듣고 새로운 코드를 작성해 준다.

 

 

 다시 수정된 코드를 입력하고 실행해 본다.

 

 

 이번에는 1행에 A 부터 J까지 필자가 원하는 내용이 그대로 수행되었다. 

 

 이렇게 엑셀에서는 VBA라는 코드를 통해 chatGPT로 내용을 작성 할 수 있다. 이런식이면 엑셀의 어떠한 내용도 chatGPT로 제어하고 자동화하고 내용을 채워 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어려운 함수니 단축키니 하는 복잡한 것을 잘 몰라도 chatGPT에게 '~ 해줘' 하고 명령만 내리면 되는 '좋은 or 끔찍한' 세상이 열리게 되었다. 어느 쪽인지는 사용하는 사람에게 달렸으리라.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