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레이더/소소한 팁들

맥북에 윈도우 깔기

kusson 2020. 5. 11. 23:03
반응형
728x170

맥북에 윈도우를 깔아보자. 맥북에도 윈도우 설치? 가능하다. 물론 반대로도 가능하다. 즉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일반 PC에도 맥OS를 설치할 수 있다. 맥북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보다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일반 PC에 맥 OS를 설치하는 것은 상당히 더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번 시간에는 맥북에 윈도우10을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일반 PC에 맥OS를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해 보겠다. 

맥북에서도 맥북의 내장 하드나 내장 SSD에 파티션을 나눠 윈도우를 설치할 수도 있으나 안정성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편의상 외장 SSD에 윈도우를 설치해 보자. 외장 하드 디스크에 설치해도 똑 같은 과정을 거친다.

 

※ 맥북에 윈도우를 설치할 때는 윈도우가 설치된 일반 PC가 1번 필요하다. 또한 맥북의 부트캠프에서 미리 윈도우 지원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아 둔다. 맥에서 다운받은 파일을 윈도우가 설치된 일반 PC에 복사하기 위해서는 exFAT 방식으로 포맷된 USB가 필요하다.(노파심에서 말씀드리는데 다른 방식의 포맷 형식은 양쪽 컴퓨터에서 호환이 되지 않고 exFAT 방식으로 포맷된 USB만 맥과 일반 PC 양쪽다 쓰고 읽기가 가능하므로 이 부분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1. 맥북의 부트캠프에서 윈도우 지원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윈도우가 설치된 일반 PC에 미리 복사해 두기 

맥북에서 부트캠프 지원에 들어가 상단 메뉴바 '동작 ->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WindowsSupport'를 선택하고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다운로드된 WindowsSupport 파일을 exFAT 방식으로 포맷된 USB에 담아 윈도우가 설치된 일반 PC로 옮겨 놓는다.

 

2. 윈도우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이 부분은 윈도우가 설치된 일반 PC로 가서 작업한다.

MS의 윈도우 다운로드 센터에 들어가 윈도우10 64bit 파일을 iso 형식으로 다운받는다.

 

Windows.iso 파일과 맥에서 가져온 WindowsSupport을 한 폴더에 넣어둔다.

 

3. rofus 프로그램 다운받아 실행

rofus라는 프로그램은 SSD나 하드디스크에 부트캠프를 설치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Hasleo WinToUSB란 프로그램과  함께 많이 쓰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https://rufus.ie/ 사이트로 가서 Rufus 최신 버전을 다운받아 실행시킨다.

 

    rufus를 실행해 보면 드라이브 속성 창이 뜬다. 제일 먼저 해 주어야 할 일은 고급 드라이브 속성 숨기기 부분을 클릭해 USB 하드 드라이브 목록을 체크해 주는 일이다. 그러면 외장 SSD가 상단 장치 창에 나타난다.

 

부트선택 부에서는 좀전에 자신이 다운받았던 windows10.iso 파일을 선택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이미지 옵션을 Windows To Go로 선택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부분을 선택하면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설치할 윈도우 버전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Windows 10 Home 에디션을 선택한다. 다른 에디션은 아직 지원되지 않는다.

 

 

4.이제 외장 SSD를 맥북에 다시 끼우고 부팅 순서 정하기

여기서 부터는 다시 맥북에서 작업을 시작한다. 3번 까지의 모든 과정이 끝났다면 외장 SSD를 꺼내 맥북의 USB 포트에 끼운다. 그러나 부팅순서를 정하는 과정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한가지 사전 작업을 해야한다. 

바로 시동 보안 유틸리티에서 보안을 해제하고 외부 유틸리티에서 시동을 허락해 두어야 한다. 

 

맥북의 전원을 켜고 "command + R" 키를 계속 눌러 준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린다.

상단 메뉴바에서 유틸리티 항목을 클릭해 보면 시동 보안 유틸리티란 메뉴가 있다. 클릭한다.

 

 

시동 보안 유틸리티 창이 열리는데 여기서 보안없음과 외부 미디어에서 시동허용을 체크한다. 그러나 혹 위와 같은 창이 열리지 않는 기종도 있을 수 있는데 그런 기종에서는 다음의 항목을 따라 한다.

 

화면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란 항목을 선택하고 하단의 계속을 클릭한다. 

 

이 부분에서 윈도우 부분을 선택하고 재시동을 클릭한다.

 

맥북의 전원이 새로 켜지면 "option"키를 계속 눌러 준다.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시동 디스크 선택 그림이 나오는데 여기서 윈도우 부분을 선택한다. 또한 하단의 네트워크 선택부분도 들어가서 본인의 네트워크를 선택한다.

 

윈도우 설치 페이지가 나오는데 과정에 따라 쭉쭉 따라가 주면 된다.

 

 

5. 맥 드라이브 설치하기

윈도우 설치가 끝나면 최초에 맥북에서 받아두었던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에서 BootCamp폴더 안에 있는 Setup.exe 파일을 클릭해 맥북의 모든 드라이브를 윈도우에 다시 설치해 준다.

 

그러면 맥에서 쓰던 인터넷, 프린터, 등등 모든 디바이스를 윈도우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