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레이더

KES 2022 삼성 C-Lab 부스 소개

kusson 2022. 10. 7. 18:13
반응형
728x170

이번 KES 2022 한국 전자전에서 삼성 C-Lab 부스에는 10개의 스타업이 소개되었다. 대부분 뛰어난 아이디어와 기술력으로 벌써 매출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업체들도 있었다. 여기서 이번 삼성 C-Lab 부스에 소개되었던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평가해 보자.

삼성 C-Lab 입구부터 사람들이 많이 붐비고 있었다.

 

 

벽면에 C-Lab의 취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또 다른 벽면에는 C-Lab 10년의 성과에 대해 설명해 놓았다.

 

클라썸이란 업체에서는 전세계 32개국 6000개 이상의 기업과 기관이 함께하는 지식 공유 플랫폼을 홍보하고 있다. 소통을 이끌어 내는 SNS형 채팅창, 업무를 효율화하는 데이터와 AI 자동 답변 기능, 그리고  메타버스, 화상 툴, 사내 시스템등을 버튼 하나로 올인원 통합하는 지식 공유 플랫폼이 특징이다.

지식 공유 플랫폼을 제공하는 클라썸 부스

 

ANIPEN이란 업체에서는 AR, XR, AI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가 사진을 업로드 하면 이 사진으로 사용자에게 가장 어울리는 스타일의 얼굴로 재구성해 준다. 또한 이 회사에서 개발한 '뽀로로 월드'라는 앱은 전세계적으로 500만회 이상의 다운로드수를 기록하는 등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에 도전하고 있다.

AR, XR, AI이 만나는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ANIPEN

 

메디 프레소라는 회사는 커피 캡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여러 종류의 차(tea)를 캡슐로 만들어 판매하는 회사다. 벌써 많은 쇼핑몰에 입점해 있고 홈쇼핑이나 각종 매체에서 홍보를 하는등 점점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차(tea) 캡슐을 판매하는 메디 프레소

 

룰루랩이란 업체에서는 거울처럼 생긴 모니터 앞에서 얼굴 촬영을 하면 인공지능이 스킨케어를 통해 사용자의 피부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해 준다. 피부나이 예측, 피부 분석, 피부랭킹, 그리고 솔류션까지 추천해 줌으로써 피부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앱으로 건강한 피부 관리습관을 제공해 주는 룰루랩

 

 

링크플로우란 업체에서 제공하는 ‘넥스360’은 목에 거는 형태의 카메라로 4개의 130도 광각 렌즈가 탑재되어 있어 현장의 상황을 사각 지대 없이 360도로 촬영할 수 있다. LTE, 5G를 통한 실시간 영상 전송 기능을 지원하여 멀리 떨어진 본부에서 현장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해 작업 지시를 할 수 있다. 요즘같이 비대면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안과 현장 관리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그 활용성이 높다. 목에 거는 형태이기 때문에 양손이 자유로와 편리성과 효율성이 높다. 4채널은 1,400만원, 1채널은 1,200만원이라는 설명을 들었는데 조금 더 가격이 내려간다면 수많은 산업현장에서 안전사고를 줄이는데 크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건설현장의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양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영상 통신 장비 제공업체 링크 플로우

 

이번 삼성전자의 C-Lab 부스에서 본 가장 혁신적인 제품이 VTouch란 기업에서 선보인 3차원 터치 기술이다. 예전에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빈공간에서 손가락으로 가상의 모니터를 조작하던 기술이 드디어 우리나라의 기업에서 시작되었다. 20cm 정도 떨어진 곳의 손가락끝에서 반사되는 IR 신호를 터치 패널에서 감지해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 기술을 개발하는데 10년 정도가 걸렸다고 하던데 앞으로 응용분야가 무궁 무진할 것으로 생각된다. 당장 드라이버 쓰루에서 키오스크로 상품을 선택하는데 쓰일 수 있고 집안에서 리모콘 없이도 먼거리에서 손가락 움직임 만으로 가전제품을 제어 할 수도 있을 것이다.

3차원 터치 기술을 선보인 VTouch

 

비컨이란 업체에서는 IoT 두피 진단 기기를 이용해 영상으로 두피를 진단하고  탈모 진행 분석, 두피 타입 분석, 그리고 1:1 성분 매칭을 통해 사용자에게 적합한 샴푸나 제품을 소개해 준다. 

두피 케어 솔류션을 선보인 비컨

 

루플이란 업체에서는 사람에게 해를 주는 자외선영역의 파장을 제거한 인공광원을 개발해 사무실이나 집안에서 인공빛을 조사한다. 이로서 야외 활동 부족으로 태양빛을 쪼이지 못하는 사람들의 생체리듬을 조절해 수면의 질을 개선해 주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공광원과 앱을 연동해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인공광원의 조사시간과 수면의 질 등을 케어해 준다.

인공 광원을 이용해 인체에 해가 없는 태양빛 성분을 조사해 줌으로써 사용자의 수면 질을 개선해 주는 루플이란 기업

 

3차원 가구 배치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는 여러 회사가 있지만 그 회사들의 단점은 앞에 배치되어 있는 가구의 이미지는 없애지 못하고 기존 가구 옆에 새로운 가구를 배치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테리어블이란 회사는 AR 솔루션을 이용해 기존에 있던 가구들도 모두 없애고 완전 새로운 환경에서 가구들을 배치해 볼 수 있게 했다는 것이다. 스마트 폰에서 이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스마트폰을 들고 원하는 환경에서 얼마든지 가구를 배치해 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가구세트를 선택할 수 있다.

3차원 가상 가구 배치 시스템을 선보인 인테리어블

 

메타러닝이라는 업체에서는 실제 러닝머신에서 달리기를 할때 사용자의 운동자세와 방법등의 문제점을 찾아주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솔루션을 제공해 준다.

가장 좋은 운동자세나 방법등을 찾아주는 솔루션 제공업체 메타러닝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