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레이더/소소한 팁들

한글문서 들쑥 날쑥 정렬될 때 해결 팁

kusson 2023. 7. 12. 17:55
반응형
728x170

한글 문서 작성 시 들쑥 날쑥 정렬되는 것을 많이 경험해 보셨을 것이다. 이때는 고정폭 빈칸을 이용해 보자.

 

아래 그림과 같이 1, 2, 3번의 번호를 붙이면서 한글 문서를 작성하다가 한 문장에서 1행을 넘어가는 글을 입력하면 그 행에서 뒤의 정렬보다 조금 더 밀려나게 정렬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좌우 정렬로 정렬옵션이 선택되어 있어서 그런데 

이때 긴 행의 정렬도 일정하게 맞추는 방법이 있다.

 

 

 

 

이때는 ':' 뒤에서 'Alt + Space'로 빈칸을 주고 글자를 입력해 보자. 1,2,3 번 행 모두에서 ':' 뒤에 'Alt + Space'로 빈칸을 준다.

 

 

 그러면 3번째 행에서 한라인을 넘어서는 글을 입력했을 때에도 글자가 정확히 정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메뉴에서 '보기 -> 조판부호'를 체크해 보자. 그러면 'Alt + Space'로 빈칸을 주었던 곳에 주황색으로 '[고정폭 빈 칸]'이란 글자가 나타난다. 즉 변하지 않는 고정폭의 빈칸이므로 그 행의 라인에 글자가 얼마가 채워졌건 상관없이 이 빈칸은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뜻이다.

 

 

다시 한번 지시 라인을 그어봐도 정렬이 잘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고정폭 빈 칸' 입력 방법을 모르면 눈에 그슬리는 정렬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것을 해결하기가 참 어렵다.  'Alt + Space'로 빈칸을 넣으면 고정된 빈칸이 생긴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이 문제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