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배움터/자바

자바 문법 핵심만1 : 변수

kusson 2017. 4. 5. 14:31
반응형
728x170

자바의 변수 종류

 변수란 특정 데이터를 담는 상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쓰레기를 버릴때 음식물은

음식물 담는 상자에, 종이는 종이 담는 상자에, 비닐은 비닐 담는 상자에 버리 듯 프로그래밍을 할 때도 데이터를 유형별로 분리해서 담아야 합니다. 정수는 정수값을 담는 변수에, 문자열은 문자열을 담는 변수에 넣어야 합니다. 또, 메모리 공간에 해당 변수를 저장할 공간을 만드는 것을 '변수를 선언한다'라고 하는 데요 변수를 선언할 때는 1)해당 변수가 어떤 데이터 타입인지 선언하고 2)변수의 이름을 적은 후 3)';' 으로 변수 선언이 끝났다는 것을 표시해 줘야 합니다.

 그럼 먼저 변수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부터 알아보고 그외 중요한 요점을 정리합니다.

 

1. 기본형 변수 (변수 자체가 값을 갖고 있는 자료형)

 1)문자형 변수(char)  (ex. String a = "cat";)

 2)정수형 변수(byte, short, int, long) (ex. int b = 3;)

 3)실수형 변수(float, double) (ex. float c = 3.0f;)

 4)논리형 변수(boolean) (ex. boolean d = false;)

 

2. 참조형 변수 (참조하는 객체의 주소를 값으로 갖는 자료형)

 1)클래스 변수

 2)인터페이스 변수

 3)배열 변수

※참조라는 말은 그 변수가 들어있는 주소(address)의 값을 알아오는 것.

 

3. 변수 선언 법칙

  1) 변수명은 영문, 숫자, _, $만 사용.

  2) 변수명에는 공백문자와 특수 문자를 사용할 수 없음.

  3) 변수명의 첫 글자에는 숫자가 오면 안됨.

  4) 변수명은 영문자의 대소문자를 구분함. 

  5) 변수명에 자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음.

 

4. 클래스 멤버

 1)생성자

 2)메소드(함수)

 3)멤버변수

   ①객체 속성 변수

   ②객체 참조 변수(객체에 대한 주소를 가지고 있음)

   ③클래스 변수(static 키워드를 사용해서 선언, 전역변수)

   ④종단 변수(final 키워드를 사용해서 선언하고 '상수'이다)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목적 : 데이터를 처리해서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함.

                                       변수란 자료를 처리하기 위해서 이름이 부여된 기억 공간.

 

5. 상수

 1) 상수는 이미 정해져 있는 값.

 2) 변수는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기억공간을 갖고 있는데 반해 상수는 기억공간이 없이

    변하지 않는 값을 나타냄. 그래서 변수를 리터럴(Literal) 이라고 부른다.

 

6. 클래스 변수는 객체와 객체 사이의 통신이나 공용데이터를 처리할때 사용.

   클래스 변수는 객체 참조 변수없이 직접 클래스 이름을 통해 접근이 가능하다

   (클래스명.클래스 변수이름)

   종단변수는 한번만 초기화 될 수 있고 값을 변경할 수 없으며 관례상 대문자를 사용.

 

7. 식별자

 1) 식별자는 클래스, 인터페이스, 변수, 메소드, 배열, 문자열 등을 구분할 수 있는 이름이다.

 2) 식별자 작성 규칙

    ①공백없이 한개의 단어로 구성한다.

    ②문자, 숫자, '_', '$' 등의 기호 사용 가능.

    ③반드시 문자  '_', '$'로 시작해야 함.

    ④대소문자를 구분함.

    ⑤숫자로 시작하면 안된다.

 

8.클래스/인터페이스, 메소드/변수명 작성규칙

 1) 클래스/인터페이스 : 첫 글자는 대문자로 시작하고, 각 단어마다 첫 글자는 대문자로

                               구분(MyClass)

 2)메소드/변수 : 첫 글자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다음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구분         

                     (myMethds)

 

9. 생성자

 메소드의 이름이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하므로 혼돈하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한다.

 생성자는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하는 서브루틴이다. 생성자는 객체가

처음 생성될 때 호출되어 멤버변수를 초기화 하고, 필요에 따라 자원을 할당하기도 한다. 객체의 생성시에 호출되므로 생성자라는 이름이 붙었다.

 생성자는 대체로 멤버함수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지만, 값을 반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엄밀한  의미의 함수는 아니다.

 

ex) class MyMe{                                        //MyMe라는 클래스 선언

 

      String name;                                      //name이라는 문자 변수 선언

      int age;                                            //age 라는 정수형 변수 선언

      int weight;                                        //weight 라는 정수형 변수 선언 

 

     MyMe(String name, int age, int weight){    //MyMe라는 클래스의 객체 필드를 초기설정하는 생성자 만들고

                                                           //문자열 값을 담는 name 파라미터 변수와 정수 값을 담는 age,

                                                           //weight 파라미터 변수를 인자로 받는다.

           this.name = name;                         //MyMe 클래스 자신으로 생성된 객체안의 name 변수에     

                                                           //name 파라미터 변수를 저장한다.

           this.age = age;

           this.weight = weight;

      }

 

     String study(){

             return "study";

      }

 

      String color(){

             return "color";

      }

  

    }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