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배움터/앱인벤터2

앱인벤터2 강좌 2: 숫자 야구게임

kusson 2016. 12. 16. 11:57
반응형
728x170

여러분들이 중.등학교 시절에 친구들과 많이 해 보셨을 숫자 야구게임을 앱인벤터2를 이용해서 모바일게임으로

제작해 보았다.

 

1)먼저 디자이너 에디터에 위와 같이 10개의 입력 숫자 버튼을 배치하고 화면 중간에 있는

  "입력" 버튼 옆의 빈칸에 누른 숫자가 입력되도록 화면을 구성한다.

 

2)블럭 에디터로 이동해서 빈 리스트를 만든다음 0부터 9까지의 숫자를 더하고 컴퓨터가

  3개의 숫자를 랜덤하게 선택하게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번 선택한 숫자는 제거해서

 다시 그 숫자가 선택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3)디자이너 에디터에 배치했던 0부터 9까지의 숫자 버튼 중에서 아무것이나

       하나를 누르면 화면 중간의 빈칸에 내가 누른 숫자가 앞에서 부터 하나씩 입력되도록 한다.

 

     4)내가 입력한 숫자와 컴퓨터가 선택한 수를 비교하는 부분이다. 내가 처음 선택한

       숫자와 컴퓨터의  첫번째 숫자가 일치하면 스트라이크1를 더하고 일치하지 않으면 볼 또는

       아무것도 아님을 판단한다. 두번째 세번째 숫자도 똑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5)내가 3개의 숫자를 선택하고 "입력" 버튼을 누른 횟수를 카운터 하고, 스트라이크와 볼의

       갯수를  화면에 출력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join블럭을 반복적으로 사용했지만 이 부분은

       블럭으로 처리해서 사이즈를 줄여야 한다.

 

 

     6)내가 입력한 숫자와 컴퓨터가 선택한 3개의 숫자가 일치하면 "성공입니다"라는 메시지를

       화면에 출력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가셔서 "killingTime"이란 앱을 검색하시면 제가

       제작해서 올린 실제 앱을 다운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aia 파일을 요청하시는 분이 많네요. 파일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kusson@hanmail.net로 요청하시면 바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숫자야구게임 앱을 필자의 스마트 폰으로 실행해 본 동영상이다. 10회 이내에 끝내야 하므로 머리를 잘 써서 답을 입력해야 한다. 시간제한은 두지 않았으므로 차분히 생각해 가면서 게임을 즐겨보자.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