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배움터/앱인벤터2

앱인벤터2 강좌 13: 앱인벤터2 Ultimate 사용법

kusson 2017. 5. 25. 12:57
반응형
728x170

 앱인벤터는 기본적으로 구글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CC(Creative Cloud)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라는 것과 똑같은 말이다. 따라서 CC프로그램이 아니라 오프라인 프로그램도 누군가는 필요할 것이다. AppInventor2 Ultimate가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있는 앱인벤터 프로그램이다. 줄여서 AI2U라고 하겠다. AI2U가 가지는 장점도 많이 있다. 인터넷이 없는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겠지만 도서관이나 커피숍같이 사람이 많은 곳에서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속도가 느려져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가 너무나 불편해진다. 특히 앱인벤터는 블럭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서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면 에디팅속도도 느려져서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그럴때 AI2U를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aia 파일로 압축해서 인터넷이 되는 곳에서 다시 불러 온다면 쉽게 인터넷 속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러면 AI2U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구글 크롬에서 https://sourceforge.net/projects/ai2u/사이트에 들어간다. 그리고  화면아래로 내려가 밑의 화면이 나올때까지 내려간다.

 

 

AI2U는 32bit와 64bit 두가지가 있다. 자신의 컴퓨터 시스템 종류에 따라 맞는 것을 설치해야한다. 자신의 컴퓨터 시스템 종류에 대해 알지 못하는 사람은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에 들어가 시스템 종류를 보면 알 수 있다. 64bit이면 AI2U4164.zip를 다운로드 하고 32bit 이면 AI2U4132.zip을 다운로드 한다.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면 위와같은 파일들이 들어 있다. 여기서 AI2U.exe가 실행파일이다. 이 실행파일을 바탕화면에 끌어내 놓는 것이 편하다. AI2U.exe파일위에 마우스 커스를 갖다놓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바탕화면으로 가져간다. ※우클릭 한채로 바탕화면으로 드래그한다.

 

 마지막으로 "여기에 바로가기 만들기"를 클릭한다. 

 

바탕화면에 AI2U.exe 단축키가 만들어 졌다. AI2U를 실행하고 싶다면 AI2U.exe를 더블 클릭한다.

 

위의 화면이 AI2U 초기화면이다. "All AI2U Server"를 누르면 간단히 초기 단계를 실행할 수 있다.

원래는 "DevServe"버튼 누르고 "AI2 Starter"버튼을 눌러서 차례로 초기단계를 실행해야 하나

"All AI2U Server"버튼 하나로 위의 두가지 단계를 모두 실행한다. "DevServe"버튼은 사설 서버에 접속하는 버튼이고 "AI2 Starter"버튼은 서버와 내컴퓨터와의 초기 설정을 실행하는 버튼이다.

 

앱인벤터는 구글 크롬에서만 작동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구글 크롬을 실행시켜서 주소창에 localhost:8888을 입력한다. localhost:8888는 localhost의 8888번 포트를 이용하라는 뜻이다.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앱인벤터 창이 열리면서 위와같은 Login 창이 뜬다. 우리는 사설 서버의 이메일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고 구글 어카운트를 이용해서 Login 할 생각이므로 빨간 네모박스부분을 클릭한다.

 

위의 빨간 박스에 구글 계정을 입력하고 LogIn버튼을 누른다.

 

이제 로컬 서버의 앱인베터 영역으로 들어왔다. Projects를 눌러 새 프로젝트를 만들것이다.

 

 

Start new project를 눌러 프로젝트의 새이름을 입력한다.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입력하고 OK버튼을 누른다.

 

 

이제 앱인벤터2의 디자이너 에디터가 열렸다. 여기서 부터는 앱인벤터 CC와 똑같다. AI2U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앱인벤터2 CC에서 불러오려면 먼저 "Projects -> Export selected project(.aia) to my computer"를 선택해 aia파일을 만든다. 그리고 앱인벤터2 CC에 가서 "Projects -> Import projected(.aia) from my computer"를 선택해 aia파일이 있는 곳으로 가서 불러온다.

 

 그렇게 어렵거나 힘든 부분은 없다. AI2U가 필요한 사람은 저의 포스팅을 참고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