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배움터/앱인벤터2

앱인벤터2 강좌 11: 앱인벤터에서 블럭복사하는 법

kusson 2017. 4. 20. 21:18
반응형
728x170

앱인벤터2는 스크린에디터와 블럭에디터 2개의 스크린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스크린 복사를 하는 것이 불가능한 구조다. 블럭에디터에서는 블럭전체를 복사할 수 있는 기능이 최근에 추가되어 블럭전체를 복사할 수 있으나 스크린에디터와 블럭에디터 2개 모두를 동시에 복사하는 것은 아직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특수한 방법을 쓰야한다. 스크린에디터와 블럭에디터 2개를 모두 복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killing Time_pub 앱은 7개의 스크린으로 구성되어 있다. 만일 2번 스크린을 8번으로 옮기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앱인벤터로 앱을 많이 제작하다보면 몇번 스크린을 몇번으로 옮겨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이 방법을 잘 알아두면 꼭 필요할 때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 이 방법을 모른다면 꽤 많은 시간을 들여 다시 프로그램을 제작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

 

 

 

 

aia 파일을 만들기 위해 상단의 projects 탭을 눌러 "Export selected project(aia) to my computer"를 클릭한다. aia파일은 앱인벤터 파일의 압축파일 형식이다.

 

 

인터넷에서 "7-Zip" 파일을 다운받아 컴퓨터에 설치하고 탐색기에서 aia파일이 저장된 곳으로 간다. aia파일을 찾았으면 마우스를 그 파일위에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7-zip의 압축파일 열기를 클릭한다.

 

 

 

 

aia파일안에는 assets, src 파일등이 있는데 src 파일을 더블클릭한다. 그 다음은 하나씩의 파일이 계속나오는데 계속 더블클릭해서 아래와 같은 파일이 나올때 까지 계속간다.

 

 

위와 같은 파일들이 나온다면 다 온 것이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은 Screen2를 Screen8로 바꾸고 싶은 것이다.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위와 같이 탐색기를 하나더 띄어서 7-zip에 있는 Screen2 파일 2개를 다른 탐색기 화면에 드래그해서 갖다놓는다.

 

 

 

다음은 Note pad++를 사용해야 할 차례이다. Note pad++가 컴퓨터에 없다면 인터넷에서 Note pad++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이제 Note pad++를 띄우고 탐색기에서 Screen2 파일 두개를 다시 드래그해서 Note pad++화면속의 빈 에디터안에 놓는다. 그러면 위와 같이 두개의

파일이 열리게 된다.

 

 

 

우리가 지금 하고 싶은 것은 Screen2를 Screen8로 바꾸고 싶은 것이다. 몇번 왔다 갔다를 반복하는 것 같아 헤갈릴 수 있는 데 잘 따라와 주기 바란다. 이제 Note pad++에서 Screen2라는

단어를 모두 찾아서 Screen8로 바꾸는 과정에 들어가겠다.

Screen2.bky 파일을 클릭하고 "Ctrl-F"를 누른다. 그러면 Find창이 나타나는데 "열린파일 모두찾기"를 클릭한다. 이때 찾을 내용에 Screen2가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아니면 Screen2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그러면 Note pad++화면 아래쪽에 몇개를 찾았다느니 어쩌느니 하는 console창이 뜬다.

참고하기만 하면 되고 다음은 "Ctrl-F"를 한번 더 눌러 Find창이 다시 뜨게 한다. 그기서 바꾸기

버튼을 눌러 바꿀내용에 우리가 바꾸고 싶은 Screen8을 적어준다. 그런후 "열린파일 모두 바꾸기"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열려있는 2개의 파일 모두에서 Screen2란 단어는 Screen8로 바뀐다.

 

 

다음은 상단의 아이콘중 모두저장버튼을 누러준다. 그러면 저장이 모두 끝난다. 열려있는 Screen2.bky파일과 Screen2.scm 파일안의 모든 Screen2란 단어가 Screen8로 바뀐다. 이제

Note pad++화면은 닫고 Screen2파일이 있던 탐색기로 간다.

 

 

Screen2가 있던 탐색기로 돌아와서 Screen2로 되어 있던 이름을 Screen8로 바꾼다.

 

 

 

 

다음은 탐색기 옆에 7-zip 화면을 다시 띄워서 탐색기에 있던 Screen8파일 두개를 7-zip

화면으로 드래그해서 갖다 놓는다. 그러면 처음에 7-zip으로 압축을 해제했던 파일 즉 

처음의 aia 파일에 Screen8이 저장된 것이다. 7-zip 화면에서 Screen2파일 2개는 지우는 것을 잊지 말자. 위의 그림을 보면 Screen2를 지워서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앱인벤터2로 다시 돌아가서 우리가 새로 만든 aia 파일을 import해 오자. 그러면 위와 같이 Screen8이 들어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Screen2는 사라지고 없는 것도 볼 수 있다.

 

 

 

 

이제 Screen8번 스크린 에디터로 가서 본인이 원하는 스크린이 제대로 들어 왔는지 확인해 보자. 위의 그림은 내가 원하는 대로 그대로 들어온 것이다.  성공이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