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배움터/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6: 클래스와 인스턴스화

kusson 2017. 6. 12. 11:40
반응형
728x170

 자바 프로그램의 핵심은 클래스다. 클래스의 정의는 무엇인지 또 어떻게 생성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클래스는 데이터와 그 처리과정을 하나로 모아 둔 것이다. 이때 데이터를 '필드'라고 하고  그 처리과정을 '메서드'라고 한다. 데이터와 메서드를 클래스의 멤버라고 부른다. 일전에 붕어빵틀과 붕어빵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이것이 클래스와 오브젝트 즉 객체라고 비유한 적이 있다. 붕어빵틀이 클래스이고 그기서 만들어진 것이 붕어빵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붕어빵틀을 우리가 먹는 것이 아니고 붕어빵틀에서 만들어진 붕어빵을 먹는 것처럼 클래스 자체로는 쓸수가 없고 클래스를 이용해 만들어진 오브젝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클래스로 부터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것을 '인스턴스화'라고 한다. 그리고 인스턴스화를 통해 생성된 것이 인스턴스(오브젝트)인 것이다.

 

 이제 클래스로부터 오브젝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왕 붕어빵이란 이름을 사용했으므로 클래스 이름을 Fish로 정하고 시작하자. Fish란 클래스로부터 'fish1'이라는 이름의 오브젝트를 생성해 보자.

 

1.클래스 선언

class Fish{

  int price;                //필드1

  int num;                //필드2

  String name;           //필드3

 

  int sum(){                           //메서드

      return price * num;

  }

}

 

2.오브젝트 생성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문법은 2가지가 있다.

   Fish fish1;

      fish1 = new Fish();                     //new 연산자로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Fish fish1 = new Fish();                //①번을 한줄로 표시한 형식.

 

 안드로이드는 자바를 기반으로 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위의 방법이 안드로이드에서 자바식으로 정의하는 클래스 생성방법이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