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관리

다음 검색 노출 허락을 받고서...

kusson 2022. 9. 30. 00:10
반응형
728x170

필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3~4년 전부터 운영해 오고 있었는데 이상하게 다음에서는 검색이 되지 않고 구글과 네이버에서만 검색이 되고 있었다. 한 1년 전에도 다음 고객 센터에 문의글을 넣어서 검색 허락 요청을 하였으나 거절 당한 경험이 있다. 이번에는 한 한달정도 하루 1포스팅씩 꾸준히 IT 관련 글을 올리고 다시 한번 다음 고객 센터에 검색 허락 요청을 했다.  오늘 드디어 다음에서도 감격적인 게시물 검색 노출 허락을 받았다. 여기에 그 과정을 설명하고 개인적으로 나에게 축하를 해 주고 싶다.

 

9월 27일 방문 통계를 보면 452건의 방문수 중에 다음 검색으로는 1건이 들어와 있다. 그런데 이날 이상하게 카카오톡 검색이 갑자기 증가하여 65건이 들어왔다. 그래서 다음에 무슨일이 있나 해서 살펴 봤더니 특별한 것은 없고 며칠전에 올린 KES 2022 관련 글의 검색량이 늘어난 것 뿐이었다. 그래서 이번을 기회로 다시 한번 다음 고객센터에 검색 허락 요청을 해 보기로 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2일전에 나왔던 페이지들이 나오지 않고 좀 수정된 페이지 들이 나와 필자도 좀 당황스럽다. 그러나 웹페이지야 항상 새로운 내용으로 수정될 수 있으므로 필자가 여기 설명한 항목이 나오지 않는 다고 실망해서 돌아서지 말고 하나씩 하나씩 항목을 잘 찾아서 따라 해 보길 바란다. 2022년 9월 29일 현재 가능한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다음 메인 페이지에서 하단으로 내려가 보면 '고객센터' 항목이 있다. 클릭한다.

 

고객 센터 페이지에 들어가는데 여기서 상단의 '전체보기'를 클릭한다.

 

도움이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하세요.란 설명이 나오는데 이 페이지 하단부의 '블로그' 항목을 찾아 클릭한다.

 

블로그 관리 페이지가 나온다. 여기서 '블로그란' 부분을 선택한다.

 

블로그란 페이지가 나오는데 우 하단의 '문의하기' 부분을 클릭한다.

 

문의하기 페이지가 열렸다. 여기에다 검색 허락 요청서를 기술하는 것이다. 먼저 '문의 분류' 항목에서 '선택' 부 선택 아이콘을 클릭해 보자.

 

여러가지 선택 사항이 나오는 데 여기서 '규제 관련 문의'를 클릭한다.

 

반응형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URL을 적어주고 제목과 내용을 기술한다. 내용은 간결하면서도 요청할 핵심을 정확하게 기술한다.

 

이 페이지 하단부의 문의 접수 버튼을 클릭한다.

 

문의 접수를 한지 몇초 만에 문의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메일이 온다.

 

그리고 이틀만에 결과 통지서가 날라왔다. 기다리고 고대하던 검색노출 허락이 드디어 떨어졌다. 중간에 '검색 결과 페이지 바로 가기' 항목이 있어서 클릭해 보았다.

 

그동안 필자가 티스토리에 올렸던 포스팅들이 죽 나열이 되었다. 감격적인 순간이다.

 

오늘부터 다음 검색량이 조금씩 늘어 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구글에서 압도적인 비율로 많은 검색 유입이 있고 네이버에서도 상당량의 검색 유입이 있어서 그런지 아직 다음의 검색 유입은 미미한 수준으로 잡힌다.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기 때문에 좋은 포스팅을 계속하면서 다음에서도 많은 검색 유입이 있기를 고대하는 수밖에 없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