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배움터/앱인벤터2

앱인벤터2 강좌 31: 이차 방정식의 그래프 그리기

kusson 2018. 3. 2. 10:55
반응형
728x170

 이번 시간에는 앱인벤터로 이차방정식의 그래프를 출력하는 앱을 제작해 보겠다. 우리가 잘 알듯이 이차 방정식이란 으로 표시 되는데 a, b, c의 값에 따라 그래프의 모양이 달라진다. 따라서 a, b, c 의 값을 입력값으로 받고 그 값에 따라 그래프의 모양을 스마트폰 화면에 표시하는 앱을 제작할 것이다. 


디자이너 에디터에 a, b, c 값을 넣을 수 있는 라벨을 3개 배치하고 '그래프 그리기' 버튼 하나와 x값과 y값을 확인할 수 있는 라벨 두개를 함께 배치한다. 하단의 그래프 이미지는 캔버스를 하나 배치한후 캔버스의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모눈종이 이미지로 설정한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클락이다. 클락은 그래프 이미지를 그리기 위해서 필요하다. 클락 인터발을 10 즉 0.01초 간격으로 설정해 두었는데 0.01초에 한점씩 표시한다. 이렇게 0.01초씩 점이 연결되면서 몇초후면 전체적인 이차 방정식의 그래프가 완성된다.



위의 화면은 변수 설정과 초기 화면 세팅에 관한 부분이다. 초기화면에서는 클락이 작동되지 않게 하고 모든 변수들의 값을 0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그래프 그리기' 버튼이 클릭되길 기다린다.



이제 '그래프 그리기' 버튼이 클릭된 이후의 작동을 따라가 보자. 일단 버튼을 클릭하면 클락이 작동되기 시작한다. 화면을 넓이를 2등분해서 화면의 중간을 x값 0으로 설정하도록 코딩을 한다. a, b, c 값을 입력받아서 전체적인 계산식을 설정한 후 화면의 좌측부터  x값을 0.01씩 더해 가면서  점을 찍기 시작한다. 잘 알다시피 이차방정식의 그래프는 a의 값이 양수 일 경우에는 아래로 볼록하고 a의 값이 음수 일 경우에는 위로 볼록한 그래프가 되므로 화면의 중간에서 변곡이 발생하도록 신경써서 코드를 구성해야 한다.  그래프의 색깔을 파란색이나 빨간색으로 설정하면 훨씬 보기좋은 그래프가 나타난다.


        

위의 프로그램을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실행시켜서 나타난 그래프이다. a의 값을 양수와 음수로 주었을때 본인이 원하는 대로 멋진 그래프가 출력되었다. 


어떤 분이 a, b, c의 값을 입력받아 이차방정식의 그래프를 출력하는 앱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문자를 받고 실제로 앱을 제작해 보았다. 좀 더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앱인벤터로 한차원 높은 수준의 여러 그래프를 출력하는 앱을 제작해 볼 수 도 있을 것이다. 미적분에 필요한 그래프라든지, 지수, 로그함수 등등 중고등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종류의 그래프를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다. 역시 앱인벤터는 쉽고 빠르며 간단하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