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배움터/앱인벤터2

앱인벤터2 강좌 30: 앱인벤터2에 광고달기

kusson 2018. 2. 13. 18:24
반응형
728x170

앱인벤터로 만든 앱에도 드디어 광고를 달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 나 또한 앱인벤터로 앱을 제작하기는 하지만

광고를 달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간단한 게임이나 개인적으로 필요한 몇가지 앱만 제작하고 별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 앱인벤터로 만든 앱을 Thunkable이란 프로그램에서 import해 광고를 게재할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앱인벤터를 이용해 만들어 두었던 앱에 광고를 달아서 다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하고 있다. 

이제 앱인벤터로 만든 앱에 광고를 다는 방법을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자 


앱인벤터로 만든 앱에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선결 조건이 있다. 1.구글계정이 있어야 한다. 2.앱인벤터로 만든 앱이 있어야 한다. 3. 구글 애드몹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4. 구글 Thunkable에도 가입한다. 아래의 내용은 위의 4가지가 다 충족되었다고 생각하고 시작한다.


먼저 구글 애드몹에 로그인 한다. 구글 계정을 가진 사람이라면 쉽게 애드몹에 가입 할 수 있으므로 애드몹에 가입하고 로그인 해보자. 그러면 홈 화면이 열리고 자신이 애드몹에 추가한 앱이 나열된다. 애드몹에 앱을 추가 하고 싶은 사람은 ①번 앱을 클릭한다. 그러면 ②에 앱추가 항목이 나온다. 클릭해서 앱인벤터로 만든 자신의 앱을 추가한다. 




앱인벤터로 만든 앱을 하나 추가했다면 위와 같이 앱항목에 추가한 자신의 앱 목록이 나열 될 것이다. 이제 자신의 앱을 클릭해 보자.




이제 추가한 앱의 세부항목이 열린다. 여기에서 광고단위를 추가할 수 있다. ①광고단위를 클릭한다 ②광고단위 추가 버튼이 보인다. 클릭해 본다. 위 그림에는 필자가 미리 생성한 몇가지 광고단위가 보이고 있다.



그러면 배너 광고를 달 것인지 전면 광고를 달것인지를 선택하는 창이 열린다. 자신이 원하는 광고를 선택한다.  광고를 하나만 다는 것이 아니고 2~3개 정도는 달 수 있으므로 배너 하나, 전면광고 하나 정도를 선택한다. 물론 하나씩 차근 차근 단계를 밟아가야 한다.



광고단위를 하나 선택했다면 앱의 어디에 배치시킬지 잘 생각해서 이름을 정한다. 광고단위를 여러개 만들다 보면 이 광고가 어디에 단 것인지 헤갈릴 수 있으므로 이름에 위치를 알 수 있는 단어를 넣어 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②광고단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광고 단위 세부창이 열리면서 광고단위 ID가 보여진다. 이 ID에 따라 자신의 광고가 관리되므로 잘 알아 두어야 한다. Ctrl+V를 눌러 ID 전체를 복사해 둔다.




이제 Thunkable로 간다. Thunkable에서 앱인벤터로 만든 aia 파일을 import해 가지고 온다. 앱인벤터와 Thunkable은 기본적으로 동일한 프로그램이다. 한가지 차이점은 애드몹 광고를 달 수 있도록 콤포넌트들이 추가되어 있다는 것이다. ①Experimental안에 보면 ②AdMob Banner항목이 보일 것이다. 드래그해서 배너광고를 위치 시키고 싶은 곳에 드랍한다. 상단, 중간, 하단 모두 가능하다. 그러나 대부분 배너 광고는 하단에 위치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③AdMob Banner1을 클릭해 보면 AdMob Banner1의 속성을 설정하는 창이 우측에 열린다. ④AD Unit ID에 애드몹 홈화면에서 복사해온 광고 ID를 붙여 넣는다. ⑤마지막으로 TestMode의 체크를 해제한다. 중요한 내용이다. 체크를 해제해야 Test가 아니라 실제로 적용된다.

이제 블록에디터 화면으로 가서 Initialize에 call AdMob_banner1.Load Ad 블록을 끼워넣는다. 앱이 처음 시작할 때 앱화면 바닥에 광고를 노출하라는 명령이다. 광고가 노출될때 어떤 이벤트를 실행할지도 설정할 수 있는데 본인이 원하는 이벤트를 지정한다.






실제 필자의 스마트폰으로 확인한 광고노출 화면이다.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대로 초기화면 바닥에 광고가 게재되었다. 광고는 배너광고, 앱의 화면 전환시 노출되는 중간광고 또는 전면 광고 등 3가지 종류의 광고를 달 수 있으므로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 원칙이다. 광고원칙은 애드몹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으므로 확인해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요즘은 무효클릭이나 클릭유도 같은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으므로 광고 원칙을 잘 숙지하고 광고를 게재해야 한다.


이상으로 앱인벤터로 제작한 앱에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다. 광고를 게재한다는 말을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이므로 끈기를 가지고 꾸준히 앱을 제작하다 보면 심심찮은 용돈벌이 수준은 충분히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제 열심히 도전해 볼 이유가 생겼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