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인벤터2로 만든 앱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하는 법

Posted by kusson
2017. 6. 14. 00:09 SW 배움터/앱인벤터2

 이번 시간에는 앱인벤터2로 만든 앱을 실제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필자는 앱인벤터2로 만든 앱 30여가지를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해 놓고 있다. 대부분의 앱들은 무료로 등록 했지만 한가지 앱은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물론 반응이 꽤 좋은 앱들도 있지만 반응이 신통치 않은 앱들도 있다. 그러나 꾸준히 새로운 아이디어로 앱을 개발해서 스토어에 출시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계속 올리고 있다.

 

 그러면 이제 앱인벤터2로 개발한 앱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해 출시 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실제로 좀 익숙해 지면 간단한 작업일 수 있으나 처음 해 보는 사람에게는 꽤 까다로운 작업 일 수도 있으므로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겠다.

 

 먼저 앱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 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의 목록을 보자. 1.내가 작성한 앱의 apk파일, 2.앱의 대표 아이콘(400 × 400 픽셀) 3.스토어 등록에 필요한 고해상도 아이콘(512 × 512 픽셀) 4. 스토어 등록에 필요한 그래픽 이미지(1024 × 500 픽셀) 5.앱의 스크린 샷 최소 3장이상 6.앱의 구동 동영상(선택사항) 등 5~6가지가 필요하다.  먼저 앱의 이름과 앱을 다운하면 스마트폰 화면에 나타나는 아이콘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부터 알아보자.

 

 위의 그림을 보면 빨간 박스 2곳이 앱의 이름과 앱의 아이콘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반드시 Screen1 Components를 선택한 후 Properties에서 설정해야 한다. AppName은 한글이든 영어이든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 글로벌하게 외국 사람들까지 타겟으로 한다면 영어로 하면 되고 국내용으로만 출시한다면 한글 이름이 좋을 것이다. Icon은 앱을 다운 받았을 때 스마트폰의 바탕화면에 표시되는 그림이므로 앱의 특성을 한컷에 잘 나타낼 수 있는 대표 이미지를 선택해야 한다. 제 경험상 400 × 400 픽셀의 이미지가 가장 적당한 것으로 생각한다. 최초로 앱을 출시할 때는 버전이 1.0이므로 특별히 생각할 필요는 없으나 apk 파일을 재출시 할 때는 버전 정보를 상향 조정해야 한다. 위의 그림에는 짤렸으나 버전 정보는 Screen1의  Properties 하단부에 가면 바꿀 수 있다.

 

 이제 apk 파일을 추출하는 법을 알아보자. APK Android PacKage의 줄인말이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파일이라는 것을 알려 주기 위확장자이다. 앱인벤터로 만든 파일도 안드로이드 기기에 설치되는 파일이므로 apk파일을 추출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상단의 Build를 클릭하면 두가지 선택사항이 나오는데 위의 것은 내 스마트폰에서 시험용 앱을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QR용 파일을 추출하기 위한 것이고 아래것이 apk파일을 추출하기 위한 것이므로 아래 것을 선택한다. 그러면 대부분 사용자/다운로드 폴더 아래에 저장되어 있을 것이다.

 

 

 apk 파일을 추출했으면 이제 구글 계정으로 크롬에 로그인 한 뒤 주소창에 https://play.google.com/apps/publish라고 써 넣는다.

 

 그러면 Google Play Console에 들어가게 된다. 여기에 자신이 지금까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한 모든 앱의 목록이 표시된다. 우리는 새로운 앱을 출시하기 원하므로 애플리 케이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여기서 우리가 주의 해야 할 것이 있는데 모든 항목에 다 표시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고 *표시가 되어 있는 곳을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본언어를 선택하고 제목을 입력 한 후 아래의 만들기를 선택한다. 영어로 출시를 원하는 사람은 영어를 기본언어로 선택한다.

 

 이제 좌즉 패널의 스토어 등록정보를 선택한다. 그러면 중앙 화면에 스토어 등록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열리는데 여기에 제목, 간단한 설명, 자세한 설명 등을 입력한다. 자세한 설명을 작성하는 것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따로 한글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세한 설명부를 편집한 후 복사해서 여기에 붙여넣기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중앙 화면에서 아래로 내려오면 스크린샷을 입력하는 부분이 나온다. 앞에서 스크린 샷을 최소 3장 이상 준비하라고 한 것은 여기에 필요하기 때문이었다. 자기가 개발한 앱의 특성을 잘 보여 줄 수 있는 스크린 샷을 7~8장 정도 준비해서 등록한다. '+스크린 샷 추가' 부분을 누르면 그림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열린다.

 

 태블릿 부분까지 입력하고 ANDROID TV, WEAR등은 입력하지 않아도 별 문제 없다. TV웨어러블 기기까지 타겟으로 하는 분이라면 그기에도 입력하면 된다.

 

 고해상도 아이콘과 그래팩 이미지는 필수 사항이므로 이미지를 추가해야 한다. 이것도 앞에서 미리 준비하라고 한 목록 중의 하나였었다. 동영상은 유튜브에 미리 업로드하고 그 주소를 입력하면 되나 필수 사항은 아니므로 생략해도 된다.

 

이미지를 모두 입력했다면 다음은 apk파일을 업로드하는 부분이다. 좌측 패널의 '앱버전'을 선택한다. 그리고 '프로덕션 버전관리'를 클릭한다.

 

 

 Google Play App Signing은 일단 '나중에'를 선택한다. '등록'을 먼저 클릭하면 키를 먼저 썼다는 에러가 계속 뜨므로 일단 '나중에'를 선택하고 뒤에 등록절차가 끝나면 그때 가서 선택하도록 한다.

 

다음은 APK 업로드를 클릭한다. APK선택 창이 열리면 apk 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해서 apk 파일을 선택한다.

 

 apk파일이 스토어 등록정보에 추가 되었다. '이번 버전의 새로운 기능'란에 간단한 설명을 추가한다. 그리고 우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다시 스토어 등록정보로 와서 하단부로 내려가면 * 가 표시된 곳들이 있다. 적당한 것들을 선택한다. 여기서 주의 할 것은 '콘텐츠 등급'인데 '콘텐츠 등급'은 다시 좌측패널로 이동해야 하므로 지금까지 입력한 것을 저장하고 나와야 한다. 아래 그림은 위의 그림과 이어지는 부분이다. 아래 부분의 빈칸도 모두 채운다.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선택한 후 스토어 등록정보 가장 상단으로 가서 '임시저장'을 클릭한다. '임시저장'을 클릭하고 '콘텐츠 등급'로 가야지 그냥가면 지금까지 설정한 것이 저장되지 않고 사라지므로 주의한다.

 

이제 콘텐츠 등급을 선택해야한다. 좌측패널의 콘텐츠 등급을 선택하고 중앙 화면의 '계속'을 클릭한다.

 

이메일 주소를 2번 입력하고 카테고리를 적당한 것으로 선택한다.

 

 모두 '아니요'를 선택한다. 혹시 '예'를 선택해야 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예를 선택하면 또 다른 선택창이 열리면서 어떤면이 그런지 입력하는 항목이 나오므로 성의껏 입력하면 된다.

 

그외 나머지도 모두 선택하고 난 다음 하단의 '저장'버튼을 먼저 누르고 '등급계산'을 클릭한다.

 

등급 계산이 끝나면 '등급적용'을 클릭한다.

 

 등급적용까지 마치면 이제 '가격 및 배포'를 설정해야 한다. 설정이 끝난 것은 녹색 체크표시가 되므로 확인이 가능하다. 녹색 체크 표시가 나타나지 않으면 무엇인가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그곳에 다시 들어가서 확인한다.

 

 

 가격은 유료와 무료 두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당연한 이유이겠지만 유료앱은 거의 판매가 되지 않으므로 무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앱에 사람들이 돈을 주고서도 구입하겠다는 자신이 있다면 유료로 해도 되나 그것이 쉽지는 않다. 그외 아래쪽에도 몇가지 설정해야 하는 항목들이 있는데 좀 읽어보면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부분들이므로 설명은 생략한다. 단 * 가 표시된 부분은 반드시 입력해야 하므로 주의한다. 중간 중간 '임시저장'을 틈틈히 누르면서 진행한다.

 

 가격 설정까지 끝나면 모든 과정이 끝난다. 좌측 패널에 보면 녹색의 체크표시가 4개 보인다. 이렇게 4개의 녹색 체크표시가 나타나면 모든 과정이 끝난 것이고 우상단에 '출시준비'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이제 콘솔부로 나오면 내가 등록한 앱에 '출시준비'라는 표시가 뜬다. 출시가 완료되기까지 몇시간에서 하루 정도가 소요되므로 기다린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친다. 앱인벤터2로도 얼마든지 앱을 개발해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 할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만 있다면 얼마든지 좋은 앱을 만들어서 출시가 가능하다. 단 한가지 단점은 앱인벤터는 광고를 달수 없다는 것이다. 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해 준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앱인벤터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텐데 그것이 조금 아쉽다. 앱인벤터가 계속 업그레이드 되고 있으므로 언젠가는 광고를 달수 있는 그날이 오려나.....

  1. 이전 댓글 더보기
    • 이현찬
    • 2017.11.20 20:22
    계정 등록시 25달러 나가나요?
    • 구글에 계정등록하는 것은 무료입니다. 그러나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해서 광고 수입을 얻으려면 통장번호 확인하고 1달러인가가 인출되는 과정을 거쳤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김민수
    • 2018.06.29 21:24
    저기요 콘솔에 가입하는데 25달러 내라네요
    • 예 그것은 개발자 등록비입니다. 앱을 개발해서 스토어에 출시하려면 개발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정리를 하자면 구글 계정등록은 무료, 개발자 등록은 25달러입니다. 그리고 광고 수입금의 입출금 확인을 위해 1달러 이내의 금액을 구글에서 개발자의 통장으로 입금해 주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dodos321
    • 2018.07.07 03:25
    잘배워갑니다 유용한정보 감사드립니다@!
    • dodos321
    • 2018.07.13 19:01
    원래 처음 등록하면 애드몹과 연동되기전까지 계속 깜빡거리면서 광고가 바뀌나요? 제가 어플에 시계를 달아두었는데 그것때문에 깜빡이는건지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클릭도 안되구요 ㅠㅠ
    • 예 저도 애드몹에 등록하지 않고 광고만 달았을 때 계속 깜빡거렸던 것 같네요. 시계와는 상관 없을 겁니다. 앱을 개발 했다면 개발자로 등록하고(25달러 소요) 구글 스토어 출시, 애드몹 연결등의 과정을 거쳐서 정식 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 서문정
    • 2018.07.30 09:5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등록을 한 후 apk 파일에 문제가 있어 조금 수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파일 이름을 달리하여 업로드 하여 업데이트를 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업로드를 하면 이미 사용되고 있다며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플리케이션만들기를 다시 하여 업로드를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꾸송님처럼 여러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올린 apk 파일 중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한번 플레이스토어에 올린 파일을 지울수는 없습니다. 예전에는 지울 수 있었는데 요즘은 개발자가 임의로 지울 수 없게 바뀌었습니다. 이전에 올린 파일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파일의 영어 이름을 같게하고 버전을 하나씩 올려서 새롭게 출시하면 됩니다.
      또 새로운 파일을 출시하는 것은 위의 내용과는 상관없이 언제든지 출시할 수 있습니다.
    • 서문정
    • 2018.07.31 08:44
    친절하고 빠른 설명 감사합니다.
    여기 저리 다른 사이트 뒤져 알아보니 새서명을 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던데요.
    관리자님의 설명처럼 파일을 수정해도 파일 이름만 같으면 언제든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말씀인가요?
    한 가지 더 도움을 청합니다.
    제가 만든 앱을 태블릿에서 실행하면 전혀 문제가 없이 잘 실행됩니다.
    그런데 일부 스마트 폰의 경우 다른 화면으로 넘어갈 때 튕겨 나가기도 하고 (어떤 폰은 잘 실행됨)
    또 같은 화면이라도 처음에는 실행되다가 다음에 다시 실행하면 강제 종료되기도 하고
    되다 안되니 하니 난감합니다.
    혹시 이럴 경우 해결 방법이 있는지요?
    • 파일이름을 같게 하고 버전과 버전코드를 올려야 합니다. 제1 스크린에서 우하단부에 보시면 버전 코너가 있습니다. 1->1.0,또는 1->2등 약간의 버전업이 돼야 합니다. 버전코드도 1->10, 1->2등등 약간만 올리면 됩니다.
      그리고 기종에 따라 앱이 실행되고 안되고 하는 것은 각각의 기종에 따라 하나씩 에러를 잡아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수많은 기종이 있기 때문에 모든 기종을 다 만족시킬 수는 없고 가장 많이 쓰이는 기종을 중심으로 에러를 잡아 가는 수 밖에 없지 않나 싶습니다.
    • 서문정
    • 2018.08.01 08:28
    정말 감사합니다.
    이제 조금 감을 잡겠습니다.
    님처럼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사이트가 있어 정말 다행입니다.
    • 감사합니다
    • 2019.02.27 16:32
    좋은 글 올려 주셔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어제 첫 앱을 플레이스토어에 올렸는데요,
    국가설정에는 국내를 제외하고 해외에만 출시했습니다
    그런데 알파테스트때 제가 다운받은것 말고 아직까지 다운횟수가 0이네요ㅠㅜ
    혹시 뭘 잘못한건지 걱정이 되네요..
    며칠 기다려야 노출이나 검색이 되는건지, 아님 홍보가 안되서 그런건지
    모르겠네요.. 혹시 앱 홍보는 어떤 방식으로 하는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 감사합니다
    • 2019.02.28 11:24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 도와주세요.
    • 2019.06.22 06:15
    유익하고 좋은 글 잘 보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제가 앱인벤터를 이용하여 apk 파일을 생성했습니다. 그리고 이 파일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업로드하려고 하는데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면서 업로드 실패로 나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도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APK 또는 Android App Bundle에 서명하는 데 사용된 키가 업로드한 APK에 서명하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 Google Play 앱 서명에 등록된 개발자이므로 APK 또는 Android App Bundle을 업로드하기 전에 새로운 키로 서명해야 합니다.

    작년에 꾸숑님의 글을 참고하여 한번 앱을 출시했었습니다.
    • 앱인벤터는 Bundle 키에 대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조심해야 할 것이 두가지 있습니다.
      1)이전에 출시한 앱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할 경우에는 앱의 파일네임이 이전것과 동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Screen1의 하단부에 있는 버전코드와 버전네임을 높여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예전 버전네임이 1.1이면 ->1.2이상으로, 버전코드 또한 11->12등으로 높여줘야 합니다.
      2)새로운 앱을 개발한 경우에는 1.0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니 그대로 apk 파일을 생성하면 되고, 다음 업그레이드 버전부터는 또 버전코드와 버전네임을 또 높여줘야 합니다.
    • 도와주세요.
    • 2019.06.22 22:19
    새로운 앱을 개발하여 앱이름과 파일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버전코드는 1, 버전이름은 1.0 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apk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그대로 업로드하는데 계속 같은 오류 메세지만 출력되고, 업로드 실패입니다. 컴퓨터가 바뀌고, win7에서 win10바뀐 것 외에는 없는데 너무 막막합니다. 혹시 해결 방법을 아시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혹시 예전에 개발하신 앱을 조금 변형하신 후 새로운 파일 네임으로 올리시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네요. 그렇게 되면 비슷한 앱이 있다는 경고가 나오면서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앱이라면 새파일네임으로 올리시고 예전에 올리신 앱을 조금 수정해서 올리시는 것이라면 파일네임을 예전앱과 똑같이 하고 버전코드와 버전이름을 하나씩 올려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앱의 이름은 바꾸어도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파일네임이 똑같아야 합니다.
    • 도와주세요.
    • 2019.06.23 23:00
    친절한 안내 감사합니다.
    물론 새 프로젝트 만들기를 이용하여 완전히 새로운 앱입니다.
    연습으로 다른 사람이 만든 소스 aia 파일을 불러와 apk파일로 저장후 업로드 되었습니다. 그리고 버전업을 하여 업로드하면 아래와 같은 업로드 실패랍니다.
    업로드 실패
    업로드한 인증서로 서명되지 않은 APK를 업로드했습니다. 동일한 인증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업로드한 인증서는 다음의 지문을 사용합니다.
    [ SHA1: 2F:6C:31:64:B4:7B:7F:52:39:55:51:B0:5A:73:C3:CB:06:CA:D6:FC ]
    업로드한 APK는 다음 지문의 인증서로 서명되었습니다.
    [ SHA1: EA:50:2D:E5:2A:FC:7C:E3:71:1F:50:71:FC:46:F9:B7:32:67:2A:0A ]
    제가 개발한 앱을 업로드하면 " ~업로드하기 전에 새로운 키로 서명해야 합니다." 라는 메세지와 함께 계속 업로드 실패가 됩니다.
    여기저기 뒤져보고 이런저런 방법을 해 보고 있는데 해결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누구 아시는 분 도와 주세요.
    • 도와주세요.
    • 2019.06.24 21:43
    감사합니다. 님의 글을 다시 꼼꼼하게 읽은 후 작성하여 업로드 하여 초록색으로 '출시준비'까지 왔습니다.
    이제 '출시됨'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제대로 된 것인가요?
    • 출시 준비 부터 출시됨이 표시되기까지 2~3시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3시간 후에 출시됨이 표시되면 성공한 것이고, 아니라면 뭔가 잘 못된 것입니다.
    • 조선이
    • 2019.10.23 16:10
    앱인벤터로 작성한 APK로 구글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제 배너를 넣기 위해서 앱인벤터 -> aia추출 -> thunkable 불러와서 배너 작업 후 동일한 파일 이름으로 APK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콘솔 -> 버전수정 -> APK 등록을 하면 에러가 납니다.

    업로드한 인증서로 서명되지 않은 APK를 업로드했습니다. 동일한 인증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업로드한 인증서는 다음의 지문을 사용합니다. [ SHA1: ]
    업로드한 APK는 다음 지문의 인증서로 서명되었습니다. [ SHA1:]


    APK 또는 Android App Bundle의 패키지 이름에는 appinventor.ai_sozipum777.FM_DUST2이(가) 있어야 합니다.

    위 appinventor.ai_sozipum777.FM_DUST2 이름으로 해도 에러가 납니다..

    이유를 모르겠네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앱인벤터로 작성한 apk파일로 구글에 출시했다면 그 파일이름으로 thunkable로 출시해서는 안됩니다.
    즉 앱인벤터와 thunkable은 독립된 파일로 서로 호환은 되나(95%정도) 구글에 동일이름으로 등록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thunkable로 광고를 게재하고 싶다면
    1)thunkable로 apk 파일을 작성해 구글에 출시한다.(새로운 파일이름으로)
    2)2일정도 후 애드몹에서 파일 추가를 클릭해 출시했던 파일이 등록되었는지 확인한다. 등록이 되지 않았다면
    다시 1~2정도 더 기다린 후 다시 파일 추가로 파일이 등록되었는지 확인한다.
    3)파일이 추가 된 것이 확인 되면 이제 그 파일로 광고 추가를 클릭해 배너 광고 ID와 전면 광고 ID를 받는다.
    4) 발급받은 배너 광고 ID와 전면 광고 ID를 thunkable에서 다시 광고 달기 작업을 한 후 버전을 샹향으로
    수정한 후 apk 파일을 추출한다.
    5) 콘솔에서는 버전 수정없이 apk 파일을 업로드하면 된다.
    이상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111
    • 2019.11.26 10:41
    최적화되지 않은 APK
    경고:

    이 APK로 인해 미사용 코드 및 리소스가 사용자에게 전송됩니다. Android App Bundle을 사용하면 앱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기 설정에 따라 앱을 최적화하지 않으면 다운로드하여 사용자 기기에 설치되는 앱 용량이 필요 이상으로 커집니다. 크기가 큰 앱은 설치 성공률이 낮으며 사용자 기기의 저장용량을 많이 차지합니다.

    해결 방법:

    Android App Bundle을 사용하여 앱을 기기 설정에 맞게 자동으로 최적화하거나 여러 개의 APK로 직접 관리하세요.

    이런 오류가 뜹니다 어떻개 해야하나요??
    • 아마 님께서도 이 글 위의 질문주신 분의 상황과 비슷한 상황이지 않은가 생각되는데요. 제가 1111님의 쓰신 글로는 어떤 상황에서 그런 메시지가 나왔는지 잘 모르겠네요. 제가 상황을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어떤 상황에서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뜨는지 좀 자세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한솔
    • 2019.12.05 18:49
    감사합니다 많이 배워갑니다. 앱인벤터를 아직 시작도 해보지 않았지만, 시작하기도 전에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 하나만 드립니다... 학교 공지, 식단표 등 학생이나 선생님들이 이용하는 앱을 제작하려고 합니다. 이럴 경우 공지나 식단표는 매주 또는 매월 앱 내에서 업데이트를 해줘야 하는데 이런 기능도 쉽게 가능할까요?
    • 예 간단하게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업데이트용으로 사용할 서버용 앱과 실제 학생들이 사용할 앱으로 나눠서 제작해도 되고, 또는 구글 DB의 데이터를 직접 업데이트해도 되고...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저의 tiynWebDB 사용법에 대한 강좌를 보시면 대충 원리를 이해 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댜.
      제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성경 암송왕' 이란 앱을 올려 놓은 것이 있습니다. 이 앱으로 제가 이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매일 성경구절을 업데이트해 주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원하시는 기능과 똑 같은 방식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으니 제앱을 다운받아서 한번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Su
    • 2019.12.15 21:45
    앱인벤터로만들고싶은앱을만들때한계는없었나요

    코딩으로하면원하는대로할수있는데인벤터는그런부분에어려은건없었는지궁금합니다
    • 물론 한계가 분명있습니다. 앱을 상중하의 레벨로 구분한다면 앱인벤터는 중정도까지의 앱을 구현할 수 있다고 보는게 맞겠지요...
  3. 최적화되지 않은 APK
    경고:

    이 APK로 인해 미사용 코드 및 리소스가 사용자에게 전송됩니다. Android App Bundle을 사용하면 앱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기 설정에 따라 앱을 최적화하지 않으면 다운로드하여 사용자 기기에 설치되는 앱 용량이 필요 이상으로 커집니다. 크기가 큰 앱은 설치 성공률이 낮으며 사용자 기기의 저장용량을 많이 차지합니다.

    해결 방법:

    Android App Bundle을 사용하여 앱을 기기 설정에 맞게 자동으로 최적화하거나 여러 개의 APK로 직접 관리하세요.
    라고 뜨네요
    ------------------------------------------아래와 같이
    API 수준
    19+
    타겟 SDK
    28
    화면 레이아웃
    small, normal, large, xlarge
    기본 플랫폼
    없음
    OpenGL ES 버전
    1.0+
    OpenGL 텍스처
    없음
    기능
    android.hardware.camera, android.hardware.faketouch, android.hardware.wifi
    필수 권한
    android.permission.ACCESS_NETWORK_STATE, android.permission.ACCESS_WIFI_STATE, android.permission.CAMERA, android.permission.FLASHLIGHT, android.permission.INTERNET, android.permission.READ_EXTERNAL_STORAGE, android.permission.WRITE_EXTERNAL_STORAGE
    현지화
    총 85개(특징적인 요소 85개 + 일반적인 요소 0개)
    기기
    지원되는 Android 기기 기기 11424개
    • 이 경고는 이클립스나 다른 방식으로 앱을 계발하는 경우에 해당하고 앱인벤터나 썬크블을 이용해서 앱을 개발하시는 분들에게는 해당하지 않는 내용입니다. 앱인벤터나 썬크블은 구글 클라우드로 개발이 진행되기 때문에 위의 경고는 별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위의 경고가 나오드라도 무시하고 apk 파일을 생성해서 등록하시면 스토어에 출시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 아리
      • 2020.02.06 18:17
      저도 저런 화면이 뜨고 등록이 안됩니다. 무시할수가 없는게 아예 출시가 안되어요. 무조건 수정해서 다시올리라고 뜹니다.ㅠㅠ
    • 누군가
    • 2020.01.28 17:31
    1. 이걸 너무 늦게봐서 1스크린을 일반적인 스크린으로 써버렸는데 1스크린을 다른스크린으로 못바꾸나요?
    2. 학생이라 돈이 궁해서 그런데 광고를 안넣어도 저 25달러는 필수로 내야하나요?
    •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앱을 등록하려면 먼저 개발자 등록을 해야합니다. 25달러는 개발자 등록비입니다. 즉 광고를 넣고 안넣고를 떠나 필수비용입니다.
      그리고 1스크린을 일반적인 스크린으로 써버렸다는 것이 무슨말인지 모르겠네요. 1스크린은 앱이 기동할때 폰화면에 처음 뜨는 화면을 말합니다. 첫화면에서 버튼이나 다른 이벤트를 발생할 시에 다른화면으로 넘어가게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즉 1스크린의 용도와 2,3... 등의 스크린은 용도가 처음부터 구분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